AI 영남 확산,정읍 등 호남 소강국면

AI종합상황실 5층서 지하로 옮겨

상수도 시설 예산 73억 정부 요청



AI(조류인플루엔자) 확산을 막기 위해 100만수 이상의 닭과 오리,메추리 등을 살처분한 정읍지역에 추가 폐사를 신고하거나 AI를 의심하는 신고가 뚝 끊겨 방재당국이 안도의 한 숨을 내쉬고 있다.

정읍시는 지난 1일 AI발생이후 5층에 마련했던 종합대책본부를 지하 상황실로 옮기고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한 방역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울산지역에 AI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자 정읍시는 이번주가 추가 확산 여부를 결정지을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하고, 예찰활동 강화 등 방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 정부가 소독을 비롯해 예방 소홀을 이유로 당초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농가에 지급키로 했던 생계안정자금을 회수하는 등, 사실상 백지화 방침을 밝히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달 23일 ‘살처분 농가 중 AI발생농가는 생계안정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시킨다’는 내용의 공문을 전북도에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정부가 AI발생 농가를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킨 것은 가축전염병예방법상 ‘발생농가 주변의 살처분한 농가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한다’고 명시돼 있을 뿐 발생농가에게도 지원한다는 규정이 없기 때문이라는 것.

이같은 규정에 따라 고병원성 AI로 판정된 정읍과 김제,순창지역 6개 농가와 의사 AI발생한 김제와 정읍,익산 등 19개 농가 등 도내 25개 농가는 생계안정자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특히 문제가 큰 것은 피해 농가에서는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수개월간 가금류 입식이 금지돼 생계안정자금도 받지 못하고 입식도 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이중 삼중고의 어려움에 처해 있다.

고명권 정읍시 축산진흥센터 소장은 “농가들의 가장 큰 어려움은 감염된 가금류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거래가 되지 않아 생계에 타격을 받고 있는 점”이라며 “일반적인 조리법을 따르면 인체에 위해하지 않은 만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구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이 AI발생후 정읍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AI발생에 따라 살처분 된 가금류를 매립한 지역의 지하수 오염을 우려해 상수도 공급을 확대하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 정읍시도 관련 예산으로 73억원을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읍시 상하수도사업소 관계자는 “매립지역의 지하수가 오염될 경우 주민들의 건강에 치명적인 타격을 줌에 따라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읍시에서도 73억원의 예산을 요청했다”며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았지만 AI관련 부분이 재난에 준한 것으로 평가돼 예산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낙관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