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동 첨단산업단지 조성 파장 촉각

정부가 토지공사와 주택공사의 통폐합 작업에 속도를 내면서 통합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한 전북도를 비롯한 자치단체 및 시민단체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정읍시의 경우 신정동 첨단과학산업단지 조성 협약을 마치고 추진중인 토지공사가 주택공사와 통합될 경우 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지장을 주지 않을까 우려를 낳게 하고 있다.
이같은 우려에 대해 정읍시 관계자는 “양 기관이 통폐합한다해도 기존에 추진중인 사업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며 크게 우려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전북도는 혁신도시와 2009년도 국가예산 확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지난 19일 전주 코아리베라호텔에서 도내 15개 시장·군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도 지방자치정책협의회'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의 토공-주공 통폐합 작업을 설명한뒤 구체적인 공동 대응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며, 오후에는 14개 시·군 의회 의장 및 부의장을 초청, 토공-주공 통합 관련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언론에서도 양 기관의 통합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사설이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토공과 주공의 통폐합이 지역에 미치는 파장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는 우려를 갖게 하는 대목이다.
또한 21일 오전에는 서울에서 민주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 9명과 정책협의회를 갖고 혁신도시의 차질없는 추진 및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대응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범도민 비대위 준비위원회도 이날 비대위원장에 임병찬 애향운동본부장을 선임하고 고문단, 자문위원, 도민지원본부, 운영위원 등 조직 구성안을 확정했다.
도내 각종 사회단체 등이 포함된 범도민 비대위는 오는 22일 발대식을 가진뒤 시민사회단체 릴레이 성명서 발표 및 100만인 서명운동에 나설 방침이어서 토공-주공 통폐합 문제가 정읍시는 물론 전북도의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