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정읍시농업기술센터>
1. 벼 농 사
가. 가뭄피해 예방

못자리 설치시기에 물 부족이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논두렁 조성기를 활용하여 논두렁을 정비하여 논물 및 배수로 물 가두기로 농업용수를 미리 확보하여 봄 가뭄에 대비하도록 한다. 용수확보가 가능한 논은 다단양수, 양수 논물가두기, 물 아껴대기 실천을 하고 용수확보 불가능 지역은 건답직파, 만식재배를 하도록 하며, 늦모내기에 강한 품종 및 건답직파 적응 품종을 확보하도록 한다.

나. 상토 준비
육묘에 필요한 볍씨, 육묘 상자, 상토, 소독 약제 등의 자재를 미리 준비하여 적기에 못자
리가 설치되도록 하고, 상토의 량은 1상자에 중모 산파는 5리터, 중모 조파는 2.5리터, 어린 모는 3리터가 필요하므로 산도 4.5~5.8 정도의 오염되지 않은 산흙이나 논흙을 파종 1개월 전에 채토하여 조제하고 모잘록병·뜸모 예방을 위해서 파종하기 전에 반드시 적용 약제로 상토를 소독하도록 한다. 시판상토를 구입할 때는 피해 발생에 대비하여 보상 규정을 포함하여 계약토록 하고 새로운 시판 상토를 구입하였을 때는 미리 시험을 해보아 상토에 의한 피해 발생을 방지토록 한다.

다. 논토양 관리
갈이 흙 층이 얕은 보통논, 미숙논은 퇴구비를 시용하고 깊이갈이를 실시하여 벼 뿌리가 잘 내리도록 한다. 객토를 한 논은 흙을 고루잘 편 후에 논갈이를 실시하여야 하며, 퇴구비 등 유기물과 규산질비료를 넣어 객토효과를 높여 준다. 규산질비료는 병해충, 냉해, 도복 등 재해상습지를 중심으로 가능한 일찍 뿌려 주도록 하여 유기물의 분해를 촉진시키도록 한다. 퇴비와 유기물은 운반과 동시에 고루 펴 주어 거름기가 몰리지 않도록 하고, 특히 유기물을 사용한 논은 밑거름 주는양을 조절하여 병해충 발생과 쓰러짐을 예방토록 한다.

2. 밭 작 물

가. 시설 감자·고구마

싹틔움 상에서 육묘하고 있는 감자의 아주심기는 싹의 길이가 3~5㎝ 되었을 때가 알맞으
며 감자를 아주심기 할 때는 묘 채취 1일 또는 2~3시간 전에 육묘상에 물을 충분히 주어 채
취할 때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한다. 고구마 육묘상은 본 밭 10a에 7~10㎡(2~3평) 기준으로 설치하면 알맞고 씨고구마는 70~100㎏이 필요하며, 씨고구마는 묘상의 온도가 충분히 오른 후에 눈이 많이 달린 등 쪽이 위로 가도록 묻고 싹이 나오기 전에는 30~33℃의 온도를 유지해 주며 묘상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물관리를 한다.

나. 보 리
보리 재생기에 추비를 시용한 농가는 배수작업을 겸한 흙넣기 작업으로 수분을 보존토록 하고, 웃자람을 억제해 주며, 해빙기에 있는 보리 포장이 얼었다 녹았다 하면서 보리 들뜸에 의한 건조사를 방지하기 위하여 로울러를 이용한 답압작업을 하도록 한다. 봄철 강우로 습해가 우려되는 지역이나 못자리 할 논 주변의 논보리는 물 빠짐이 좋도록 배수 작업을 겸하여 흙넣기를 해주고, 약간의 강우에도 습해가 발생되어 황화 현상이 나타난 보리밭은 물빼기를 해주면서 조기 회복을 위하여 요소 엽면시비를 2~3회 실시 해주고, 심한 동해나 늦추위로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흡수 속도가 빠른유안 비료를 10a당 13~17㎏을 주도록 한다.

3. 채 소

가. 고 추

본엽 1~2매 전개 후 옮겨심되 파종상에 심겨져 있던 깊이대로 심도록 한다. 너무 깊이 심으면 줄기 부위에서 새 뿌리가 발생하고, 너무 얕게 심으면 건조의 해를 받기 쉽다. 옮겨심은 후 3~4일 동안은 활착이 잘 되도록 야간온도를 약간 높게 관리하는데 낮 기온은 27~28℃, 밤 기온은 24~25℃가 알맞다.
야간 저온과 과습한 환경은 입고병 발생의 원인이므로 육묘상 온도가 최저 15℃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고, 저녁 때 모판의 상토 표면이 뽀얗게 말라 있는 정도가 좋으며, 물은 저온기에는 한번에 뿌리 밑까지 젖도록 충분히 주도록 한다. 물주기는 오전 11시~오후 1시 사이에 하도록 한다. 육묘하우스 내 하우스 출입구와 측면쪽은 온도가 낮아 비닐하우스 안쪽에 있는 고추모보다 생육이 저조하므로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자리 옮김을 해주도록 하여 고른 육묘를 하도록 한다. 육묘 중 저온피해를 받았을 경우 응급처치로 요소 0.2%(물 20ℓ당 요소 40g)액을 엽면시비하여 생육을 회복시켜 준다.

나. 시설 채소비닐하우스의 보온용 피복물을 아침 일찍 걷어 작물이 오전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해주고, 낮에는 시설 내부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 관리를 잘 해 주고 밤에는 변온관리와 보온자재를 활용하여 난방비를 줄이고 봄철에 자주 나타나는 저온이나 강풍에 대비하여 하우스 고정 끈을 튼튼하게 설치하여 시설물이 파손되지 않도록 하며 저온 시 보온에 유의하여 저온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물주기는 가급적 점적관수 시설을 이용하여 오전 중에 실시하여 하우스 내부의 과습을 막고 지온이 유지되도록 한다.

4. 과 수

전정을 마친 사과, 배, 복숭아는 병원균과 해충이 많이 숨어 있는 거친 껍질을 벗긴 후 기
계유유제를 뿌려 월동 해충을 방제하되 다른 농약과 혼용하지 않도록 한다. 꼬마배나무이 방제적기는 2월 1일부터 최고기온이 6℃ 이상되는 날이 16~21번째 되는 날이 적기이므로 기상정보를 확인하여 기계유유제를 살포하도록 한다. 나무의 거친 껍질(조피)을 벗길 때는 상처가 나지 않도록 무리하게 깎아 내지 않도록 하고, 전정한 가지를 과수원에 쌓아 두면 병해충의 전염원이 되므로 태우거나 분쇄하여 땅에 뿌려 주거나 퇴비로 이용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