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읍신문

(주)정읍신문

영농자재사업․농산물판매사업․하나로마트사업 성과
신용사업․이용사업․교육지원사업 박차 가해 호평

농업인의 꿈을 소중히 키우는 신태인농협(조합장 김영일)이 희망찬 계사년을 맞아 “미래를 향한 더 큰 생각으로 새롭게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영일 신태인농협장은 “수확을 앞두고 태풍이 강타하여 조합원들이 많은 피해가 있었으며, FTA 발효등으로 시장개방이 확대되어 농업농촌경제에 크나큰 어려움을 준 한해였다”며 우리는 위기에 절망하지 않고 ‘위기는 곧 기회다’라는 명언처럼 어려운 환경에서도 지혜를 슬기롭게 모아 임진년을 잘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신태인농협은 조합원들의 따뜻한 사랑으로 2012년도를 무난히 마무리 할 수 있었다고 평가하고, 농협 임직원 모두는 2013년에도 조합원들의 편익사업은 물론 지역경제 사업에도 공헌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봉사하는 농협이 되겠다고 밝혔다. 신태인농협의 2012년 결산과 2013년 실시하는 주요사업을 점검한다. □신태인농협 2012년도 결산 신태인농협은 김영일 조합장과 강충완 전무를 비롯해 49명의 직원들이 조합원들의 편익증진과 영농소득 증대를 위해 땀을 흘리고 있다. 전체 조합원은 2천600명이며, 준조합원은 3천500여명에 이른다. 대의원은 104명이며,임원은 12명,내부조직으로는 영농회 98명과 부녀회 98명,작목반으로 구성돼 있다.
신태인농협은 지난해 각종사업을 전개했다.
▷영농자재사업은 농업인이 영농에 필요한 모든 품목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 펼치는 사업이다. 영농자재사업은 70억1천만원의 실적을 거양해 농업인 영농지원에 전력을 다했다. ▷농산물판매사업은 태풍의 영향으로 농산물출하량이 감소되었지만 2012년산 벼를 자체수매와 수탁판매물량으로 13만가마 이상 출하하여 농가소득에 보탬이 되었으며, 고추명품화를 위하여 농가와 고추계약재배를 실시 건고추 32톤 수매하여 가공공장 물량확보와 판매사업 활성화를 꾀했다.▷하나로마트사업은 새로 신축하여 축산물과 농산물 및 대량의 공산품을 구입하여 조합원이 필요로 하는 생활용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함으로써 지역경제 보탬은 물론 전반적인 쇼핑의 편리성으로 고객유치 확대로 소비위축속에서 전년대비 147%로 18억1천900만원의 매출실적을 거양했다.▷신용사업은 경쟁적인 금융시장변화 저금리 시대에서도 예금이 전년대비 108% 성장하여 신용사업 수지개선에 큰 기여를 하고 리스크를 강화하여 무수익 여신 0%를 시현 클린뱅크 농협을 만들었다. ▷이용사업은 무인헬기 농약방제사업 356ha,벼 육묘사업 220필지,콩선별기 이용 120농가 등 농업인의 편의를 제공했다. ▷교육지원사업에도 박차를 가했다. 7억7천만원을 사용하여 영농자재비 지원 및 계약재배활성화 재해지원 및 조합원 복지향상등에 지원하여 농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했으며, 조합원 자녀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을 통해 환원사업에 전력을 다했다. 신태인농협은 2004년부터 조합원 자녀 가운데 학업성적이 우수한 40명을 선발해 매년 장학금을 지급했으며, 2012년에도 2천5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국가의 인재로 키우는데 힘을 보태고 있다. 신태인농협은 그 결과로 각종사업을 통한 금년 조수익 51억1천100만원에 2012년도 순이익으로 6억5천100만원을 시현,출자배당 6% (2억1천700만원),이용고배당 (8천400만원)을 실시하고 충분한 내부적립 등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013년도 주요사업은 이렇게... 신태인농협은 2013년에도 농민 조합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우선 벼 건조저장시설을 증설하여 벼 재배농가 편익을 도모할 예정이다
신태인읍 화호리에 벼건조장시설 1,000톤 규모를 추가 증설하여 2,000톤의 저장시설을 갖추고 금년부터는 단풍미인 계약재배농가의 산물수매와 일반재배농가의 산물벼를 병행하여 5만가마 이내에서 수매할 예정이다. 올해도 역시 1억1천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영농자재 (맞춤16호 비료)무상지원사업을 펼치며, 조합원 자녀를 대상으로 한 장학사업도 펼친다. 또한 2천5백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25명을 선발한 후 영농회장의 추천을 받아 전달할 계획이다. 선정기준은 학업성적이 우수하며 저소득 농업인 조합원의 자녀를 우선 선정하고 회계연도별 중복지원은 제한할 방침이다.
농업인의 농작업중 사고시를 대비하여 농업인안전보험 전조합원 가입운동의 일환으로 농협에서 조합원에게 1만3천130원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우수농산물 생산을 위해 찰벼와 신동진벼를 계약재배하여 농가소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고품질 고추종자 보조사업도 벌인다. 농협 고추종자 이용 고객에 대해 75% 보조지원하고,농가와 고추계약재배를 약정하고 농협에 계약수량의 80%이상 출하시 장려금으로 근당500원씩 지원할 계획이다.또한 농약 이용고객에 대해서도 보조사업을 벌이며,축산물 계통출하 농가에게 주사약제비 지원사업을 벌인다.
콩재배 농업인의 편리를 위해 콩선별기를 구입하여 농업이 직접 선별토록 하고 있으며,이밖에도 농기계 구입고객 보조사업과 모범조합원 시상,선진 농업 농협 견학사업,농기계 은행사업도 벌인다. 공동 육묘사업으로 보급종인 남품벼를 대상으로 육묘대 2천400원과 모판보증금 1,000원으로,육묘를 희망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신청순서에 의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3만장을 생산할 계획이다
콩재배 농업인의 편리를 위해 콩선별기를 구입하여 농업이 직접 선별토록 하고 있으며. 신태인농협은 이와 함께 9월경 신태인농협장배 게이트볼대회를 개최해 시상할 계획이다. 영농자재판매장에서는 하우스 맞춤 필름과 고추,감자,무,참깨,마늘 등 각종 필름과 부직포,농업용 파이프,농업용 포장상자,차광막 등 영농에 필요한 자재를 취급하고 있다. 신태인농협 관계자는 “사전예약주문시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하고 부가세 별도 신청절차 없이 환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일반농기계와 농업용 난방기,축산농가 등에 면세유 유종별 배정비율을 정하고 공급하고 있다.(이준화 기자/유종관 객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