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등학교(교장 김문선)가 2015 대입 수시모집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화제다. 수시전형 1단계에서 서울대 일반전형 3명, 연세대 6명, 고려대 4명이 합격하여 주변을 놀라게 한 호남고는 수시 최종합격에서 서울대 2명, 연세대 5명, 고려대 2명이라는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합격의 영광을 누린 주인공들은 서울대 일반전형 이수헌(전자공), 서울대 지역균형 이경재(식물생산과학부), 연세대 학생부교과 은세익(경제학), 양승석(응용통계), 이경재(생화학) 연세대 학생부종합 이진우(수학과), 연세대 캠퍼스 김윤중(생명공), 고려대 학교장추천 양승석(지리교육), 이경재(생명과학)이다. 그 외에도 의예과 1명, DGIST 1명, 서강대 2명, 중앙대 1명 등 서울·수도권 대학에 25명이 합격하였다.
이와 같은 입시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김문선 교장은 “서울 상위권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정확히 파악하여 최적의 프로그램을 운영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호남고등학교는 어떻게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을까?

호남고등학교는 학교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공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첫째는 수업의 변화이다.
국어, 영어, 수학 과목에서 현재 7개인 학급을 9개의 선택형 반으로 나누어 학생의 적성에 맞는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부터 심화까지 알찬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는 교사의 변화이다.
선생님이 먼저 변해야 학생들이 변한다는 마음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와 청소년 감정코칭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학생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셋째는 수업의 변화이다.
호남고등학교는 교과활동에 있어서도 기존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특색있고 다양한 활동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창의력을 증진시키고 있다. 국어과에서는 선생님과 함께하는 겨울문학기행을 통해 아리랑문학관과 채만식 문학관을 방문하였으며 아리랑 문학마을에 들러 약도그리기, 탁본뜨기, 문학 OX퀴즈, 탁류 연극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또한 국어과와 사회과에서는 호남고등학교장배 디베이트 대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의 논리력을 발전시키고, 사회가 요구하는 민주적이며 건전한 시민을 키우고 있다. 또한 영어과에서는 팝송대회를 주최하여 영어 발표대회가 학생들의 축제의 장이 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 외에도 수학과에서 주최하는 실용수학올림피아드, 과학과에서 주최하는 지리올림피아드, 사회과에서 주최하는 우리역사 바로알기 경시대회 등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고하고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있다.

넷째는 기숙사의 변화이다.
다양한 비교과 활동과 내실 있는 운영으로 타 학교와 차별화된 기숙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문과 학생들에게는 인문학 서적을 읽은 뒤 소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독서토론과 연계하여 지도하였고 이과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 소논문 활동의 과제연구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이렇게 소논문을 작성하는 과정 속에서 교류하고 멘토링 받았던 대학교 교수님과의 만남을 추진할 수 있도록 대학탐방을 진행하였으며, 또한 리더쉽 캠프, 기숙형 동아리 활성화, 대학 연계를 통한 스터디 그룹 활동(전북대, 한양대)등의 활동을 통해 우수학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다섯째는 학생 인성의 변화이다.
호남고등학교는 인성3품제를 통해 전인적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제1품인 다도예절 교육으로 몸가짐을 바르게 하고 예절을 몸에 익히도록 하고 있으며, 제2품인 태권도를 통해 바른 자세와 바른 정신, 그리고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하고, 제3품인 1인 1악기를 습득하게 하여 고운 심성을 계발하고 정서를 순화하고 있다.

여섯째는 학생 지원의 변화이다.
호남고등학교는 안정적이고 다양한 장학금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학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호남중·고 동문 장학회에서는 전국 최초로 장학빌딩을 매입하여 임대 수익료 1억 2천만 원을 매년 동문장학금으로 주고 있으며, 그 외에도 동문회 각 기수에서 주는 장학금과 장기영 장학금, 임철수 장학금, 오석규 장학금 등 다수의 동문장학금을 주고 있다.
여기에 20여 종의 외부 장학금 등 수많은 장학 혜택으로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북돋우고 있다. <자료제공 호남고등학교 행정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