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현에 조성 예정인 동학기념공원 조감도
(주)정읍신문

문화체육관광부 특수법인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이 동학기념일로 ‘전주화약일’을 잠정 결정했다고 지난 2일 밝힘에 따라 지역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기념재단은 지난달 17일 재단과 전국동학농민혁명유족회, 천도교, 학계 전문가 등 대표 4인이 회의를 열어 정부에 건의할 기념일로 '전주화약일'을 잠정 결정했다고 2일 밝혔으며, 이를 토대로 3일 대전에서 관련 단체들을 대상으로 보고회를 개최했다.이같은 내용이 알려지자 그동안 기념일 제정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며 격론을 벌여왔던 정읍과 고창, 부안을 비롯해 충남지역 등의 관련 단체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있다.기념재단이 제시한 '전주화약일'이 본래의 '전주화약'과는 일정 부분 거리가 있는 날로서 혁명의 의미를 담았다기보다는 오히려 혁명의 의미가 퇴색되는 날짜라는 주장이다.그간 알려졌던 전주화약은 1894년 4월27일(음력) 전주성 점령부터 7월6일에 일어난 전봉준과 전라감사 김학진의 회담 등 일련의 과정을 가리킨다.이에 따라 지방자치의 효시로 일컬어지는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안'을 실시하겠다는 두사람의 화약이 체결됐다는 것이 최근까지의 정설이다.하지만 기념재단이 말하는 '전주화약일'은 같은 해 6월11일 초토사 홍계훈이 전주에서 전봉준을 만나 '폐정개혁안'을 임금에게 상신해 주겠다고 약속한 날을 지목하고 있다. 이 약속 때문에 전주성을 점령했던 농민군이 서울로 진격할 계획을 접고 성에서 철수하는 빌미가 됐다는 것이 반대하는 이들의 주장이다.더구나 홍계훈 역시 폐정개혁안을 상신하겠다던 전봉준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혁명을 상징한다기보다는 농민군이 당시의 조정에 다시 한 번 기만당한 날일 뿐이라는 것.정읍과 고창의 관련 단체들은 이에 대해 "다시 한 번 역사가 왜곡되고 있다"며 "아무 의미가 없는 이 날짜만큼은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애초에 '전주화약' 자체가 혁명의 과정에서 만들어진 일이라 할지라도 혁명의 기념일보다는 지방자치를 기념하는 쪽에 더 가깝고 이를 빼고서는 혁명의 전반적인 의의와 사상을 대변키 어렵다는 시각이다.또 최근 발표된 각종 문헌에 따르면 전주화약은 실체도 분명치 않다는 주장을 함께 제기했다.한편 기념재단의 이번 방침은 그간 기념일 제정문제를 두고 대립각을 세웠던 정읍과 고창이 공조체계를 형성하는 계기로도 작용할 전망이다.정읍시와 고창군은 조만간 자치단체장 만남에 이어 양 시군 또는 단체들이 주장해 왔던 기념일을 양보하고 제3의 날짜를 정해 기념재단과 정부에 건의할수도 있다는 움직임이다.
한편,동학기념재단과 유족회,천도교,학계 인사들은 3일 대전에서 관련 단체장을 대상으로 r개최하는 설명회에서 표결통해 결정할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