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읍세무서 법인납세팀 유태정 계장(왼쪽), 김광근 정읍세무서장(오른쪽)

“연말정산이요? 1년에 한 번 숙제 검사 아닐까요?”

직장인이 내야할 근로소득세를 확정 짓는 절차 연말정산. 근로자가 미리 낸 근로소득세가 연말정산을 통해 납부해야할 세금보다 많으면 환급, 적으면 추가 징수된다. 흔히 그렇게 알고 있다.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바뀐 현재 법령에서 정한 소득·세액공제 등을 반영해 최종적으로 세액을 정확하게 계산한 후 이미 납부한 금액에서 정산하는 ‘연말정산’ 과정에서 납세자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공제 받을 수 있는 항목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가에 따라 노력여하에 따라 절세 정도가 결정되는 것. 올 초 직장인 최대 화두였던 연말정산, 시민의 BEST 궁금사항을 정읍세무서 김근광 서장과 법인납세팀 유태정 계장이 들려준다.

 

Q. 일하는 직장인들은 근로소득세를 언제 내고, 연말정산을 어떻게 하는가?

A. 모든 직장인이 내야할 세금은 이미 납부 됐다. 매달 급여에서 일정 금액만큼 원천징수 되기 때문이다. 연말정산은 미리 낸 근로소득세를 연말정산을 통해 정산하고 환급하게 되는데 이 절차는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하며 인터넷을 통해 공제 항목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오는 29일로 연말정산이 과정이 끝이 난다. 연말정산 시기는 계속 근로자의 경우 2월 분 급여를 지급하는 때로 하고 있다.

 

Q.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란 무엇인가?

A. 근로소득세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인터넷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납세자 편의 서비스다. 근로소득자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출력한 소득·세액 공제영수증을 소속회사에 제출하면 되며,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Q. 대표적인 새내기 직장인의 절세법이 있다면?

A. 청년취업자 소득세 감면 요건 중소기업일 것 만 29세 이하일 것. 남성의 경우 병역이행기간을 뺀 만 29세면 청년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취업일로부터 3년간 소득세 50%가 감면된다.

 

Q.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는 어떻게 공제 받는가?

A. 연말정산간소화에서 제공하는 영수증 발급기관의 연락처를 확인해 해당 의료기관에 직접 문의해야하며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 신고하면 국세청이 의료기관 등에 누락된 자료를 제출하도록 요청하고, 영수증 발급기관이 전산으로 자료를 제출하면 연말정산 간소화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