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사무총장과 전북대표 역할
전북의장단협의회 회장 맡아 활발한 의정활동 이끌어
주요현안 건의와 택시운전,소방차 길터주기 체험 시도

제7대 전반기 정읍시의회를 이끈 우천규 의장이 6월말 임기만료를 앞두고 있다.우천규 의장은 그동안 어떻게 의정활동을 벌였을까.우천규 의장의 의정활동 평가는 △전국 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전북대표로서의 활동상 △전북시군의장단협의회장을 맡아 추진한 활동상 △정읍시의회 의장으로의 활동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국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사무총장과 전북대표의 역할

우천규 의장은 2014년 11월 18일 열린 제183차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회의에서 전국 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사무총장으로 선임됐으며, 전북대표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했다.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전국 시군자치구의장단협의회 사무총장직에 도전해 성공했고, 전북시군의장단협의회장에 선출돼 전북 대표의 역할도 맡았다.우 의장은 전반기 2년동안 지방의회의 현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적극 수렴해 국회와 중앙정부,정당 등 관계기관에 건의하고 조정 협의를 위해 전력을 다했다. 그 결과 지방의원들의 위상정립과 기능강화,의정활동 지원 등, 지방자치제도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2015년 3월 30일에는 정의화 국회의장과의 면담을 통해 불합리한 지방자치제도의 개선을 요구했다.주요 내용으로는 기초지방선거 정당제폐지와 특-광역시 자치구군의회폐지결정 즉시 철회,기초지방의원선거 중선거구제를 소선거구제로 환원,지방의원 의장비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지방의회 사무직원에 대한 인사권 환원,지방의회 국내외 연수 등 전문성 제고로 지방의회 활성화를 건의했다. 2015년 10월 20일 열린 제189차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회의에서는 정읍시와 관련한 2건의 건의문(국립공원구역 제척기준 완화,국가보조사업 개선방안)을 채택해 관련 기관에 송부했다.2016년 1월 26일 열린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회의 2016년 정기총회에서 우천규 의장은 전국 226명의 의장단을 대표해 '지방발전으로 국가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전국 기초의회의장 공동결의문'을 낭독하기도 했다.2016년 2월 23일 열린 제192차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시도대표회의에서 우 의장은 지방자치회관을 지방에 건립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정읍시 건립 유치를 위한 타당성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193차 회의(2016년 4월 19일)에서는 밥쌀용 쌀 수입반대 촉구 건의안을 채택해 관련기관에 송부했고, 이어 1월 29일 열린 202차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에서는 정읍시의 현안사업 발전을 위한 건의안(호남고속철도 KTX노선변경 운행계획 철회 촉구, 지방자치회관 유치 건의안)을 제출했다.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장을 맡아 추진한 성과

우천규 의장은 202차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2015년 1월 29일)에서는 호남고속철도 KTX노선병경 운행계획 철회 촉구 건의안과 지방자치회관 유치 건의안을 제출했다. 203차(3월 31일) 전북시군의회 의장단협의회에서는 호남고속철도 KTX 운임차별철회 및 운행시간 단축 촉구 건의안과 러시아 한인동포에 한복보내기 운동을 협의했다. 8월 27일 열린 207차 협의회에서는 당시 정읍시의 현안사업인 구제역 방역정책 재검토 촉구 건의안과 오디 복분자 농작물 재해보험 보장유형 변경 건의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정읍시의회 의장으로서 활동

정읍시의회 의장으로서 활동한 내용으로는2015년 정읍시 농업 농촌 및 식품산업 지원조례안과 호남고속철도 노선변경계획 철회 촉구 건의문,호남고속철도 서대전 경유 반대 건의문, 동학농민혁명 국가기념일 제정 촉구 건의문(2015년 8월 11일)을 발의하기도 했다.

또한 시의원들이 각종 재난에 대비해 소방안전 체험활동을 실시했으며, 택시 현장 운전체험을 통해 택시 운전자들의 어려움을 체험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그런가하면 화재 발생시 가장 시급하게 필요한 소방차 길터주기 긴급출동 훈련 체험을 통해, 주요 정체구간에서 긴급차량에게 양보하는 실태를 확인했다.

#의정활동중 주요 수상내역

의정활동중 우천규 의장이 각 기관단체로부터 받은 수상내역은 화려하다.2014년 시사코리아신문사 한국미디어뉴스(주)가 기초의회부문 의정대상에 선정해 시상했다.2015년에는 산림조합중앙회 감사패 수상에 이어 사단법인 한국농업경영인 정읍시연합회 감사패,시사코리아신문사 한국미디어뉴스(주) 기초의회부문 의정대상,제18회 대한민국을 빛낸 한국인물대상(지방자치공로부문),전국지역신문협회 창립 제12주년 및 지역신문의 날 의정대상 수상,지방자치의 날을 맞아 기초의원부문 국회의장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