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적우 전북서남상공회의소

전북서남상공회의소(회장 김적우)는 2016년 추석 연휴(9. 14~9. 18)를 앞두고 관할지역(정읍․김제․고창․부안)에서 가동하고 있는 10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추석 공장가동 및 상여금 지급실태"를 조사하였다.

추석연휴의 휴무기간에 대해서는 5일간 휴무하는 업체가 90%로 가장 많았고, 3일간 휴무하는 업체는 10%로 나타났다.

연휴기간 동안 공장가동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90%업체가 미가동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공장 가동 업체의 경우, 주문량 및 납기일 준수를 위해 공장을 가동 한다가 70%로 응답하였다.

추석 상여금지급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68%의 업체가 추석 상여금을 지급 한다고 응답하여 지난해와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이는 전국 70.8%(한국경영자총협회 조사)에 비해 약간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국적으로 경기불황여파로 상여금을 지급하는 기업이 4.8%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상여금 지급수준에 대해서는 기본급 대비 100%를 지급한다는 업체가 19%, 50%를 지급하는 업체가 49%, 기타 20~40%를 지급하는 업체가 32%로 나타나, 기본급의 50%이상을 지급한 업체가 67%였던 지난해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상여금 지급계획이 없는 업체는 17%로 조사되었으며, 그 이유는 사규에 의거 고정 상여금만 지급하거나 연봉제실시, 또는 매출감소 및 자금부족 등으로 조사되었다.

체불임금 여부에 대해서는 조사 업체 중 98%가 체불임금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전북서남상공회의소 김적우 회장은 “ 경기불황 속에서도 제조업체들이 직원들을 배려하는 모습이 보이고, 힘든 시점에 직원들도 기업경제가 다시 살아날 수 있게 다시 한번 힘을 모아야 한다” 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