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에서는 친환경잡곡 재배․생산 농가의 확대를 위한 지원 사업이 추진된다고 밝혔다.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잡곡 등에 대한 소비자 요구의 반영과 학교급식 등으로 공급이 증가되고 있는 친환경 잡곡에 대한  수요 충족을 위해 잡곡의 공급기반을 확대하는 ‘16년부터 친환경잡곡 생산․유통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사업 대상은 도내 농업관련 법인 또는 생산자 단체 중 친환경잡곡 계약재배 면적이 3ha이상 규모화된 단지의 생산자 조직이다.
 ‘17년도에는 2개소를 선정하며, 대상품목은 친환경 흑미, 콩, 찹쌀, 수수, 기장, 귀리 등으로 ‘17~‘18년까지 2개년 사업으로 개소당 10억원이 지원된다.
선정된 생산자 단체는 보조금을 친환경잡곡 생산․가공․유통을 위한 수확기, 탈곡기, 선별기, 가공기, 포장기 등, 단지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장비 및 농가조직화에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지원사업 선정은 외부 심사위원이 서면과 현장평가를 통해 다음달 중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 3월 도내 수요조사에서는 도내 10개 업체에서 참여 의사를 밝혔다. 
  ‘16년도에는 정읍 용산귀리작목반, 고창 흥덕농협이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도내 친환경잡곡 생산의 기반을 다져 친환경잡곡에 대한 수요 공급을 원활히 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친환경농산물의 조직화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전북도청 공보관실 제공, 본보 김만종 전주분실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