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군 한데 묶는‘전북투어패스’막바지
점검전북 전체 통합 브랜드 개발…
시군별 특화 명칭도

전북도가‘전북투어패스’를 중심으로 민선6기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전북형 관광‘토탈관광시스템’구축이 가시권에 들어섰다.
송하진 지사(사진)는 9일 전북투어패스로 도내 14개 시․군을 연결하는 관광패스라인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 이른바‘토탈관광시스템’구축사업에 대한 막바지 점검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전주시와 완주군의 시범사업을 거쳐 이를 도내 모든 시․군으로 확대하기 위한 최종 점검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라는 설명.
전북도는 각 시․군별 특화된 관광 명칭을 확정하고, 브랜드를 통합해 내년부터 전방위 관광마케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도는 지난 8월에 완료해 선포식을 가진‘한국체험 1번지, 전라북도’통합브랜드 개발과 14개 시․군 서브 브랜드 개발에 이어 내년(2017년) 상반기 중에는 전북투어패스를 모든 시․군으로 확대 적용해 일반 관광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 같은 전북형 관광산업 육성정책인‘전북투어패스’는 이미 행정자치부의 정부 3.0 국민디자인 특화과제로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지역관광패스사업’도입 등 전국 관광모델로 부상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도는 이미 지난 8월 토탈관광 전북투어패스 브랜드 선포식을 갖고‘전북투어패스’브랜드 개발의 의미와 전라북도 전체를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 14개 시․군별 특화 브랜드를 각각 공개했다.
‘전북투어패스’통합관광브랜드는 14개 시․군의 전통문화, 생태자원, 농산어촌의 자원적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형 연계관광을 상징하는 대표 브랜드 개발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전북도는 이를 위해 지난해 9월 11~12일 이틀간 관광객, 지역주민, 전북도민 1,280명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통해 전북투어패스에 담아야 할 요소는 물론 전북관광에 대한 인식, 기대이미지 등을 고려, 가장 한국적이면서 전북의 모습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한국체험 1번지 전라북도」를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라북도 통합 브랜드란? 이번에 발표된 브랜드는 한국의 ‘ㅎ’으로 가장 한국적인 도시 전라북도를 표현하고, 한국의 기와로 전통적인 전북의 모습을 표현했다. 
가운데 원은 전북의 대표 먹거리인 비빔밥으로 한국의 맛을 표현했고, 오방색은 관광객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한국적인 경험을 표현하고 있다.(전북도청 공보관실, 본보 김만종 전주분실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