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부지매입 등 행정적 절차 마무리 상태
지역경제·고용인력 증가↔청정지역 내장산과 안맞다

정읍시 부전지구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 기본계획(안) 및 연계사업 2차 주민설명회가 지난 20일(금) 오후 2시 내장출장소 2층 회의실에서 있었다.
이날 주민설명회는 축산테마파크 조성과 관련 건설과와 도시과,축산과 등 관련 부서 관계자들의 설명과 내장청년회와 월령마을 주민 등이 참석해 의견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이경진 농생명전략사업단장은 “이 사업은 이미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의결은 물론 부지매입까지 완료된 사업으로 현재 실시설계용역중에 있다”며 “개괄적인 설명에 이어 주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미 행정적인 절차는 마무리 됐다”고 설명했다.
부분적인 문제제기의 경우 검토해 수용할 수 있지만 사업이 가부 여부를 놓고 논의하는 자리가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부서별 추진상황 설명에 이은 토론회에서는 축산테마파크 조성사업이 추진 초기부터 주민여론과 지역적인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시작됐다는 반대 주민과 침체된 지역경제와 내장산을 중심으로 한 관광지로 발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는 주장이 맞섰다.
특히,축산테마파크내 계류장 등 일부 시설을 축사로 규정해 가축사육제한조례를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란도 계속됐다.
시 축산과측은 계류사의 경우 환경관리과에서 가축사육시설로 규정하지 않은 만큼 가축사육과 관련한 거리제한을 적용받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반대측 참석자들은 “왜 내장산에 인접한 지역에 축산 관련 테마로 한 사업을 추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면서 원론적인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자 찬성측 주민들은 “청정지역만을 주장하다 사람들이 죽게 생겼다. 오염을 방지하는 방법을 강구하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 나가면서 사업을 추진해야 사람이 살 수 있다”며, 사업이 추진될 경우 일자리 창출과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을 강하게 드러냈다.
서영종 축산과장은 일본 모쿠모쿠지역의 사례로 볼때 축산테마파크를 계획대로 조성할 경우 관광객 증가와 함께 상시고용 인원도 대폭 늘어날 것이라며, 축산에 대한 부정적인 부분만을 생각하지 말고 사업을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3월 4일 용역이 완료되는 축산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정읍시 부전동 일원 8만9천207㎡(약 2만7천평)에 110억원(국비 50억, 시비 50억, 민자 10억)을 투입해 축산을 주제로 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장을 갖춘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다.(이준화 기자)

-사진설명/ 2차 주민설명회에서 이경진 농생명전략사업단장이 사업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