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4회 수질검사로 시민안전‘이상무’

정읍사 달님약수와 수성근린약수, 내장산 귀갑약수 등 정읍시의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이 시민들의 생수 구입에 따른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고 정읍시는 밝혔다.
이들 급수시설이 매일 생산․공급할 수 있는 생수의 양은 540여 톤으로, 시는 매일 이곳에서 생산되는 생수를 무료로 공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생산량을 시중에서 판매하는 생수가격으로 환산하면 적게는 1억3500만원부터 많게는 2억7000만원에 이른다는 것.
 시중 생수가격은 20L 당 5000원에서 1만원 선이다.
특히 시는 연 4회의 수질검사를 통해 안전한 물 공급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는데, 이번  1분기 수질검사 결과 ‘안전’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 시에 따르면 시가 지정․운영하고 있는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은 읍․동지역에 자체 개발한 4개소와 학교 및 아파트가 소유한 8개소 등 모두 12개소로 1일 1천815톤의 생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나 부족한 실정이다는 것.  
따라서 시는 전쟁과 풍수해, 수원지 파괴 등 민방위사태 발생으로 상수원 공급 중단 시 15만 정읍시민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음용외 생활용수의 소요량을 1일 3천750톤(1인 당 25L)으로 보고, 만일의 사태 발생 시 식수난에 대비해 권역별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을 개발하여 부족한 수원을 확보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올 하반기 충무공원과 정읍생활체육공원에 이순신약수와 사발통문약수를 개발하고 내년에 덕천면 황토현전적지와 산내면 구절초테마공원에 전봉준약수와 구절초약수를 개발한다는 것. 
이어 2019년에는 용산호가 위치한 내장산리조트 내에 용혈약수와 입암산 부근에 갓바위약수, 정우면 정토산에 효자약수 개발 등 모두 8개소에 총 1천600톤 규모의 대형관정을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정읍사 달님약수의 급수대와 외국어 설화 안내판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고 30% 절수․절전효과와 함께 시민 이용 만족도를 높였다고 말했다.  
또한 시는 내장산문화광장에 내장산귀갑약수와 관련 설화를 개발하고 올 가을 단풍철 이전에 이용편의 시설 확충과 외국어 안내판을 설치하여 시민과 정읍을 찾는 탐방객에게 이용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자료제공 안전총괄과 노영일 과장 김효석 담당/정리 긴남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