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주최하고 (사)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이사장 김영진)가 주관한 제50회 황토현 동학농민혁명 기념제가 11일부터 14일까지(4일간) 덕천면 황토현 전적지 일원에서 개최됐다. 

11일 123주년 동학혁명 황토현 전승기념식을 시작으로 12일 기념식에는 김생기 정읍시장, 전북도 김일재 행정부지사, 유성엽 의원, 더불어 민주당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 유진섭 정읍시의회의장,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승우 이사장,  천도교 이정희 교령, 동학농민혁명계승사업회 김영진 이사장, 전국유족회 이기곤 회장, 전국동학관련단체 등,주최측 추산 2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특히, 동학농민혁명대상 2011년 제1회 수상자인 고(故) 김대중 대통령에 이어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계승·발전 시키는데 지대한 공을 세우신 고(故)이희우(정읍 이평면) 제8대 갑오동학혁명 기념사업회장과, 문흥식(충남 태안) 동학농민혁명유족회 부회장에게 제7회 동학농민혁명대상 시상식이 함께 진행되었다. 
올해, 기념제는 “횃불을 촛불로, 정읍을 세계로”라는 슬로건으로 동학농민혁명 정신 계승・발전과 위상을 정립해 나가기 위해 주행사 24개, 체험행사 10개등 34개의 공식행사, 동학문화행사, 특별전, 체험행사 등 등 다양하게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이번 행사에는 새롭게 선보인 뮤직&북콘서트 (음악과 함께 떠나는 세계혁명), 여인, 남겨진 자들의 이야기, 정읍시립국악단의 천명 공연, 특별기념전(지나온 50년, 나아갈 50년) 등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으며, 동학농민혁명 전국화 방안 모색 포럼, 가족과 함께하는 전국 역사퀴즈대회, 전국청소년 토론대회 등은 열띤 토론의 장이 되기도 했다. 
 금년 행사에는 전국 동학농민혁명 유족회 이기곤 회장을 비롯한 전국 동학유족회 200여명이 참석하여 기념식과, 무명동학농민군위령제, 구민사 갑오선열 제례, 천명 공연 등 1박 2일 일정으로 행사에 참여하는 등 동학농민 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겼다. 
김 시장은, 환영사에서 “동학농민혁명 국가 기념공원 조성과 국가기념일 제정 등은 동학농민혁명의 위상 재정립을 위하여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타 지역과 소통하며 대승적으로 임해 나갈것”이라며, “동학기념제가 전국화·세계화로 거듭날 수 있도록 변화를 시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국회의원은 “제50회 황토현 동학농민혁명기념제를 축하 하며 50회를 계기로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조성 및 국가기념일 등 국가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가 꼭 풀릴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진 이사장은 “이번 50회 기념제를 통하여 시민과 관광객, 전국동학농민혁명 유족 등이  황토현전승의 의미를 되새겨보고 동학정신을 재조명해보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동학농민혁명의 정신과 정읍의 위상을 전국에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는 23개 읍면동 먹거리 부스 운영과 다양한 체험부스 운영과 더불어  녹두광장의 유채꽃은 가족단위와 관광객들에게 또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사진 권경용 객원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