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45억과 시비 61억 등 총 113억원 소요

축산테마파크 조성사업으로 더 알려진 ‘정읍 부전지구 생활환경정비사업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최종보고회’가 지난 1일(목) 오전 정읍시청 중회의실에서 있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생기 정읍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과 용역사측인 한국종합기술, 김재오,이도형 시의원,한우협회 한양수 회장과 축산연합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축산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찬성하는 축산단체 관계자들과 이 사업을 반대하는 단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보고회 시작 전부터 열기를 더했다.
용역사측은 이 사업의 배경과 목적에 대해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휴식 및 레저,체험과 도농교류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시작됐으며, 축산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축 매개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사계절 관광지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시작됐다”고 밝혔다.

용역사측의 설명에 이어 김생기 시장이 주재한 가운데 열린 토론 및 의견수렴 시간에 맨 처음 포문을 연 것은 반대측 주민들이었다.
반대측 관계자들은 인문학적인 고찰 미흡과 가축사육 관련 조례 위반, 소싸움을 위해 관리하는 싸움소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을 문제 삼았다.
또한 사전에 충분한 설명없이 사업을 추진했다며 불만을 표했다.
반대측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축산단체 관계자들은 거센 불만을 표했다.
사업추진을 위한 최종 용역보고회에 참석해 원론적으로 반대하는 주장만을 해서는 안된다며, 반대를 위해서는 집회신고를 하고 반대집회를 하라고 목청을 높였다.
이와 함께 이용객 추계 문제와 체험장 공간이 너무 적어 실효성이 없다는 점도 지적됐다.
특히, 반대측 관계자는 가축사육 관련 조례를 위반하고 시가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느냐며 집요하게 따졌다.
그러자 김생기 시장은 “이미 환경부로부터 답변을 받은 것이 있을 것”이라며, 조례는 자치단체가 내린 유권해석에 의한 것이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김재오 의원도 2014년 ‘단체장이 필요한 경우 사업추진이 가능하다’는 내용으로 조례가 개정됐다고 반박했다.
김생기 시장은 “정읍은 전국에서 제일가는 축산도시로 한우 사육두수 역시 최고로 많다. 농업수익의 60%가 축산이 차지한다”면서 “내장산을 중심으로 사계절관광지화를 하기 위해 축산테마파크를 내장산 인근에 집적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소싸움으로 인한 환경오염 주장에 대해 김 시장은 “소싸움 당시 싸움을 마친 후 적극적인 관리를 하지 못하고 방치해 논란이 불거지게 한 점을 인정한다”면서 “앞으로는 절대 이같은 지적이 나오지 않게 깨끗하게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읍시는 특히, 축산테마파크 내 소싸움장은 아직 관리할 여건이 되지 않아 상설화는 할 수 없으며, 년간 2-3회정도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최종용역보고회는 용역사항에 대한 논의라기보다는 사업 전체에 대한 타당성 및 문제점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되면서 찬반측간 고성이 오가는 등, 공청회를 방불케 했다.부전지구 농촌생활환경정비사업은 국비 45억과 시비 61억,민자 7억 등 총 113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이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