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돌발해충인 갈색날개매미충과 미국선녀벌레 공동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읍시는 5월 30일 산외면 종산리와 호남고속도로 휴게소 인근 산림에서 대대적인 공동방제를 실시했다. 
이번 방제는 같은 달 25일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된 것이다. 시는 “전북방제기간( 5. 20. ~ 6. 2.) 에 맞춰 공동방제에 나섰다”며 “이 시기는 해충이 알에서 부화하는 기간인데다 지난해 발생 지역을 중심으로 방제활동을 펼침으로써 방제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갈색날개매미충은 노린재목 큰날개매미충과에 속하는 곤충으로, 성충의 몸길이는 8㎜ 정도로 갈색을 띄고 있다. 또 미국선녀벌레는 노린재목 선녀벌레과의 곤충으로, 성충의 몸길이는 5㎜ 정도로 흰색을 띈다. 
갈색날개매미충과 미국선녀벌레는 연 1회 발생한다. 나뭇가지 속에 알로 월동하며, 5월 중순경 부화하여 70~80일 후 성충으로 우화한다. 그리고 사과와 배, 단감, 고추, 단풍나무 등 농작물과 나무줄기의 습기를 빨아 들여 성장을 방해한다. 또 배설물로 인해 그을음병이 발생한다.  
이러한 돌발해충은 북미대륙 등 외국에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는 전북지역을 포함한 다수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돌발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하기 위해서는 매년 5월 중순경 알에서 부화한 약충(불완전 변태를 하는 동물의 유충)을  적기에 전용약제로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읍면동 이장회의와 새해 영농교육 시 품목별 맞춤형 교육과 홍보를 통해 돌발해충 적기 방제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고 밝혔다.(산림과 손상호 과장,안재균 담당 제공,김남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