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보입니다...

농산물도매시장 회전식 로타리 인근 사고

정읍시국제민간교류협의회(이사장 한영호)는 지난달 29일 열린 6월중 월례회의에서 농산물도매시장 앞에 조성된 회전식 로타리 부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1333호 3면 보도)
당시 교류협의회 이사들은 농산물도매시장 앞 회전식 로타리공사에 대해 환영의 입장을 표하고, 종전 도로의 형태로 생각하고 속도를 줄이지 못해 사고가 우려되는 만큼 로타리 진입에 앞서 과속방지턱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이 현실화한 듯 농산물도매시장 회전식 로타리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사진)
지난 7일(금) 오후 1시 30분경 농산물도매시장 앞 회전식 로타리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한 모습이 확인됐다. 차량 운전자들이 회전식 로타리 준공 후에도 여전히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진입하다보니 발생한 사고로 보인다.(사진 박문식 객원기자)
정읍시 관련부서에서는 이같은 사례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본보 건설전문 객원기자로도 활동중인 박문식 이사는 “회전식 교차로 설치후에도 많은 운전자들이 신호등 당시 상황만을 생각해 과속하는 경향이 많다”면서 “과속에 따른 사고 예방을 위해 회전식 교차로 전방에 2개소 정도의 과속방지턱 설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알아둡시다-회전식 로타리와 회전식 교차로
※회전식 로타리=회전 차로에 정지선이 설치돼 있어 진입차량이 우선으로 통행하며, 고속으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방식의 교차로 형태이다. 
대부분의 원형 교차로가 이같은 형식이며, 교통지체 및 안전성에 문제를 안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회전식 교차로=서행으로 교차로에 접근한 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 양보하며 진입하는 방식이다.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회전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이다.
전용술 이사는 “도매시장 앞 회전식 교차로 문제는 오래 전부터 설치 민원이 계속됐다”면서 “이번 회전식 로타리 설치로 인해 교통소통 원활은 물론 에너지 절약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평했다.
이에 대해 참석한 이사들도 공감의 뜻을 표하고, 도로 이용자들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관련 부서가 현지 조사를 통해 조속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