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법원·검찰청사 자리에 들어선 세무서 효과 없어

정읍시가 날로 쇠락하는 구도심을 활성화하겠다며 도시재생사업을 펼치고 있다.
구도심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시의 외형이 외곽으로 빠져나가면서 발생하는 각종 공동화와 구도심 쇠퇴를 막기 위한 노력을 벌이는 것.
이런 상황에서 구도심내 위치했던 기관의 외곽 이전에 도심 활성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검토와 보완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본보 편집위원회(위원장 조병훈)는 지난 19일 1336호 편집위원회에서 이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최근 대부분의 기관들이 청사가 낡거나 비좁다는 이유로 시내 외곽으로 신축 이전하고 있다.
시내 중심가에 위치해 있던 법원과 검철청사가 수성지구 맨 외곽으로 자리를 옮겼고, 정읍소방서 역시 제2산업단지와 인접한 곳으로 이전했다.
이와 함께 올해부터 시작해 2020년까지 정읍경찰서도 구 정읍IC인근으로 이전을 추진중이다.
이전하는 정읍경찰서는 총사업비 287억원이 투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지난주 기재부 국유재산심의관을 비롯한 담당자들이 현지를 확인하고 돌아갔다.
그런가하면 정읍우체국 역시 현재 청사가 비좁고 우편과 택배에 필요한 차량 왕래가 어렵다며 외곽 이전을 추진중이다.
본보 편집위원들은 “시가 구도심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기관들은 오히려 외곽으로 빠져나가다보니 공동화를 가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는 모양새”라며 “구도심 활성화와 기관의 외곽이전과의 상관관계를 면밀하게 분석해 개발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관이 들어서는게 구도심 활성화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은 정읍세무서 이전을 통해 확인됐다.
2009년 정읍세무서가 구 법원 검찰청사 자리로 이전하는데 대해 정읍시는 시민의 휴식공간 확보와 주변 상가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밝혔다.(본보 2009년 12월 19일자 보도)
세무서는 정읍 외에도 인근 고창과 부안 등지까지 25만명이 이용하는 기관이어서 이전이 완료될 경우 침체된 구도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기대만큼의 효과는 없었다는게 중론이다.
정읍시는 구도심 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행정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부분과 공동체육성사업을 통해 국비를 확보해 도심 활성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대학과 활성화 공동체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