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후원금 기부는 훌륭한 정책을 가지고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하는 존경받는 정치인이 불법정치자금에 유혹되지 않고 국민으로부터 받은 깨끗한 소액다수의 정치후원금으로 정치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이다.

사람이 하는 모든 활동에는 기본적인 비용이 필요하다.
정치활동을 하면서 필요한 비용을 정경유착이나 불법적인 정치자금유치를 위해 청탁하지 않도록 올바른 정치활동을 위해 정치후원금은 꼭 필요하다.

정치후원금은 크게 기탁금과 후원금으로 나눌 수 있다. 기탁금은 선거관리위원회에 기탁하여 정치를 하는 각 정당에 배분하는 것이고, 후원금은 정치를 선도하는 중앙당후원회나 국회의원후원회 또는 선거에 나온 (예비)후보자후원회에 선택하여 기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후원금을 할 수 없으나, 개인이 후원하고자 하는 때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직접 방문하거나 정치후원금센터(http://www.give.go.kr)를 이용 하여 후원하는 방법과 각 국회의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후원회계좌를 통해 정치후원금을 기부할 수 있다.

정치후원금센터(http://www.give.go.kr)를 통해 기탁금을 제공하는 때에는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소액결제,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스마트청구서 이용 결제뿐만 아니라 일부의 카드에서는 신용카드의 포인트로도 기부가 가능하다.

또한, 개인이 기탁한 1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하여는 전액 세액 공제하고 10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하여는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다.

소액의 정치후원금으로 정치에 힘도 실어주고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는 정치후원금 기부 하나로 우리나라도 깨끗한 정치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자.

(정읍시선거관리위원회 홍보담당 서현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