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후보들의 하마평 넘치지만...
“정읍발전 위해 나는 이런 준비를 했다”는 인사 없어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과 갈등 해결책 제시 노력 필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2018년 6월 13일(수)에 대한민국 전역에서 실시된다.
이번 내년 선거는 지방의회 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 것으로, 2018년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뤄진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단체장과 광역의원에 대한 평가를 시작하고, 국민의당 전북도당 역시 물밑 인재영입에 나서고 있다.
도내 현역 단체장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마친 민주당 도당은 조만간 단체장을 참석시켜 공약이행도와 지역비전 등을 담은 PT도 진행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언론에 보도된 민주당의 평가기준에 따르면 단체장의 경우 여론조사(30%)에 더해 공약이행(20%), 자치분권활동(15%), 직무활동(35%) 등의 항목으로 채점한다.
전북도의원과 시군의원은 의회 의정활동(35%), 지역활동(35%), 다면평가(20%), 자치분권 활동(10%) 등이 기준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정읍지역 인사들 역시 분주하다.
선거법 위반 혐의로 2심에서 벌금 200만원이 선고돼 항고한 김생기 시장의 대법원 판결 결과에 따라 정읍시장 선거 구도는 급변할 전망이다.
정읍시장을 염두에 두었거나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인사들까지 합하면 10여명이 넘는다. 두명을 뽑는 도의원 후보 역시 6-7명에 달한다. 여기에 7개 선거구로 나누어 실시되는 시의원 선거를 준비하는 인사들 역시 30여명에 가깝게 거론되고 있다. 
자치분권을 통한 주민자치권이 강화되고 있는 지방자치시대, 지역을 위해 봉사할 일꾼을 뽑는 선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특히, 정읍의 경우 노인인구가 급증하는 반면 인구감소 상황이 심각한 상황에서 산업과 경제, 문화·관광, 교육, 복지 등 다각적인 분야의 발전을 선도할 준비된 적임자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각 분야별 출마자에 대한 하마평이 넘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나는 이런 준비를 했다’ ‘정읍시 발전을 위한 구상은 이렇다’고 내세우는 인사는 없다.
선거법 위반 갈등 등으로 인해 1년여 넘게 지역내 갈등과 분열은 극에 달한 상태이다.
여기에 더해 각종 민원이 발생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대처가 안되는 모양새다.
축산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한 문제는 악취민원으로 확대돼 전국화하고 있고, 옥정호 식수원 관리문제 역시 불신이 확대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지만 올바른 소통은 이뤄지지 않는 모습이다.
도의원 2명은 시장후보자로 이름이 거명되고 있고, 시의회는 각종 불화가 끊이지 않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내년 선거를 앞두고 공천을 받기위하거나 출마를 위해서가 아니라, 정읍의 미래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 왔으며 또 하고 있는지,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또한 토론과 소통으로 풀어야 할 현안에 대해서도 관심과 해법을 고심해야 한다.
현재 지역내에서 일고 있는 각종 현안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피력하고, 발전적인 방안의 해법을 제시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현안에 대한 인식 자체도 없이 이리저리 휩쓸리다 눈치보기식으로 결정하는 인사는 선거직에 나설 자격이 없다.
‘지방이 곧 국가 경쟁력이다’는 말이 있다. 정읍이 갖고 있는 자산을 세계적인 수준보다 앞설 수 있도록 만들어야 경쟁력이 생기고 살아 남을 수 있다. 
시민들은 정읍이 갖고 있는 유·무형의 자산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플랜을 갖춘 후보들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