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화 칼럼

기대했던 관광호텔 올 봄 착공 무산과 또다른 우려

2018년 봄,‘가능한’을 전제로 착공을 예정했던 내장산 해동관광호텔의 착공시기가 연기되고 있다. 
그러다보니 세간에 오가는 말들이 많다. 신축비용을 마련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 사업주측이야 분명 이유가 있겠지만 오랜기간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눈에는 좋게 보이지 않는 모양이다. 또다른 측에서는 “기간이야 어떻게 됐건 정말 짓기만 한다면 고맙겠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해동그룹 김찬호 회장은 지난해 9월 정읍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하여 호텔건립의 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하고 2018년 봄 착공을 위해 강력 추진하겠다고 했다.
본보는 지난해 12월경 특집기사를 게재했다. 해동그룹측이 의미있는 2017년을 보내고 2018년 봄이면 2006년부터 휴업중인 구 내장산관광호텔 부지에 새로운 관광호텔 착공식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본보의 이같은 기대섞은 전망은 빗나갔다.
섬유계통의 무역업을 시작으로 경제적 기반을 마련하고 옷감을 엮듯 미래를 설계한 자수성가형 사업가 해동그룹 김찬호 회장이 고향을 위해 꼭 하고 싶었다는 호텔신축이라고 했다.
㈜내장산해동관광호텔 이라는 법인을 별도 설립하는 등 5성급 호텔 신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2016년 지구단위계획수립용역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11월에는 지상3층, 지상9층 238객식의 건축설계(안)을 확정했다.
봄 신축예정이라던 해동관광호텔 본격 공사가 늦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문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부지를 제대로 매입하지 못했기 때문으로 확인됐다.
현재 추가 매입이 필요한 부지는 1천여평이고, 여기에 필요한 비용은 20억원에 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읍시는 당초 지난 2월쯤 도시계획위원회를 열어 해동관광호텔 신축 관련 내용을 협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사업에 필요한 면적이 제대로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도시계획위원회를 여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관광부서에서 이를 철회했다.
이어 백준수 토탈관광과장은 해동그룹 김찬호 회장을 만나 부지매입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했다고 했다. 20억원을 들여 부지를 매입해야 하지만 해당 부지가 호텔신축에 꼭 필요한 부분으로 알려지면서 매입과 관련한 부담도 커진 상황이다.
당초에는 도로 등 공공용지 면적을 포함해 추진하려는 계획이었지만 무리가 있다는 실무진의 판단에 따라 부지 확보 방안으로 계획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왜 처음부터 이런 방법으로 추진하지 않았을까. 시장이 궐위된 상황에서 섣부른 결정이 향후 몰고올 파장이 클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투명한 절차 이행과 사업 추진 공개만이 시민들의 불신을 막을 수 있다. 
필요한 부지를 매입한 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해동그룹측의 약속이 있었다니 기다려볼 일이지만 시기가 언제일지 또다시 걱정이 인다.

 

100일 기념에 맞춘 기자회견, 무리수가 빚은 어색함

옥정호 수상레저단지 개발용역 중단 촉구 100일을 맞는 기자회견이 지난 12일 정읍시청 기자실에서 있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다소 어색함을 뒤로 한채 끝났다.
왜 그랬을까. 아마도 특별한 사안없이 100일을 기념한다는 뜻으로 자리를 마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맑은 물 마시자는데 반대할 사람이 있을까요?” 기자들 사이에서 이런 질문이 나왔다.
또한 선거를 앞두고 자칫 정치적으로 이용될 소지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이미 선거에 뜻을 두거나 출마의사를 밝힌 인사가 시민대책위에 있는 상황에서 특별한 사안이나 변화된 내용이 없이 마련되다보니 이런 지적은 당연했다.
그러다보니 기자회견 내내 분위기가 어색할 수 밖에 없었다. 질문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았다는 기자도 있었다.
시민들이 맑은 물을 마실수 있도록 추운 겨울을 이겨내고 천막농성을 이어온 시민단체의 고생과 노고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이들이 후보들을 향해 옥정호 수상레저단지 개발과 관련한 적정성 여부를 질문하고 답변이 미흡한 후보에 대해서는 나름의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 역시 반감을 샀다.
자칫 먹는 물을 빌미 삼아 선거에 영향을 주겠다는 의도로 보였기 때문일 것이다.
시민대책위원회는 그동안 “전북도와 정읍시에는 문제해결을 기대할 수 없다고 판단해 국토부장관 면담과 국민권익위원회 제소 등, 상급기관을 통한 압박으로 문제해결을 찾는 돌파구로 삼겠다”고도 했다. 개발의 당사자인 임실군에게는 왜 책임을 묻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역간 싸워서 될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시민대책위가 판단했을때 그동안 정읍시와 전북도가 아무런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상황에서 자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정부 부처와 권익위 제소로 귀결된다면 이 일을 먼저 실행하고 기자회견을 열거나 보도자료를 냈다면 그동안 고생해놓고 쓸데없는 오해는 받지 않았을 것이다.
기자회견을 처음 참석한 여성 인사가 그랬다. “왠지 기자들에게 시민단체 회원들이 추궁받는 기분이다. 참 이상하다” 
특정한 날짜에 맞춰 기자회견을 열거나 행사를 마련하는 것은 그들이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했던 기관에서나 해왔던 일이다. 100일고 1,000일이고 별 내용이 없다면 이를 준비하고 실행에 옮기는데 필요한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