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문화원(원장 김영수) 수제천연주단, 수제천보존회(회장 이영자)가 주관하고 정읍시의 후원으로 제1기 청소년 수제천 연주단 창단식을 2018년 4월 14일(토) 오전 10시 정읍문화원 2층 강당에서 진행한다. 

수제천(壽齊天)의 본 이름은 정읍(井邑-빗가락 정읍)이다. 수제천은 1970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된 제1회 유네스코 음악제에서 최우수곡으로 선정되었고, 당시 심사위원이 ‘천상의 소리가 인간 세상에 내려온 것 같다’는 평을 내렸다. 수제천은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 ‘정읍사(井邑詞)’의 반주곡이었으나 현재는 관악 합주곡으로 연주되고 있고, 궁중 음악의 연례악과 처용무의 반주음악으로 사용되고 있다.
수제천보존회는 1996년 수제천연주교실을 시작으로 올해로 23년째인 현재, 정기연주회 및 국제민족음악교류제, 찾아가는 수제천연주교실 운영과 서울, 경남 마산, 경북 성주, 전남 강진, 영암 등 전국 각지 초청공연, 조선왕조실록 포쇄 재현공연, 동학기념제, 정읍사문화제 초청공연 등 활발한 활동을 해 오고 있다. 
   2016~2017년 정읍시 후원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국내외 석학들이 수제천과 정읍의 역사적 연관성, 미래 문화콘텐츠로의 가치에 대한 재조명을 한 바 있다. 학술대회에 참가한 모 교수는 “수제천의 문화콘텐츠 활용가치 극대화는 저변확대가 필수적이다. ‘수제천 상설공연’,‘청소년 수제천 연주단 창단’,‘일상적인 회원 역량 강화와 교육을 위한 공간 확보’ 등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일이고 정읍시의 적극적인 관심과 대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정읍시와 수제천보존회에는 2018년도 청소년 수제천 연주단 창단에 예산을 반영하여 20여명을 공개모집하고, 각 악기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1기 청소년 수제천 연주단은 10월 진행 될 2018 국제민족음악교류제와 정기연주회에 수제천보존회와 함께 공연 할 계획이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