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화 칼럼

본선 향한 전열 정비, 이제부터 공약으로 승부할 때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을 비롯한 정당들이 6.13선거에 나설 후보 선정을 위한 경선을 마무리 한 가운데, 이제는 지역발전을 선도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비난과 흑색선전전 대신 공약과 정책으로 승부해야 할 때가 다가왔다.
그동안 정당 소속 후보들은 본선에 이르기도 전 경선을 치르느라 파김치가 됐다.
본선을 앞두고 동료 경쟁자보다 앞서기 위해 흑색선전이나 흠집내기, 상대방 약점 찾기와 이합집산하기 등, 여러가지 방법이 총동원됐다.
본격적인 선거를 치르기도 전에 후보들이나 유권자들도 지쳐가고 있다.
그동안 경선을 치르느라 서로를 헐뜯고 약점을 캤던 부분은 뒤로하고 이제는 자신만의 정책과 이를 구체화 한 공약으로 승부해야 한다.
경선기간 봇물 터지듯 쏟아진 선심성 퍼주기 공약 등도 재검토를 거쳐야 할 듯 보인다.
정읍시 살림살이도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무상지원을 약속한 공약들 역시 다시 살펴야 한다. 
경선이 마무리되고 정읍시장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후보들 역시 정책선거와 공약점검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모양새다.
△‘클린선거와 정책선거’를 통한 더불어 행복한 정읍(이학수 예비후보), △‘진짜 공약은 실천이 되는 약속, 새로운 정읍의 100년 초석을 다지겠다’(정도진 예비후보),△‘정읍의 미래를 위한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아름다운 선거문화 물려주자’(한병옥 예비후보),△‘경제학을 전공한 경험있는 후보, 통합과 자치를 실현하겠다’(강광 예비후보),△‘40년 정읍의 구태정치 청산,정읍을 개혁하고 바꿀 것이다’(김용채 예비후보)
구호는 다르지만 각 후보마다 유권자들의 마음을 잡고 지역발전을 이루겠다는 공약을 검증받아야 할 시점이 한달여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시장 후보 뿐만 아니라 도의원과 시의원 후보들 역시 자신만의 내실있는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
선거직에 나서는 후보들 가운데는 크게 두가지 부류로 구분된다.
한가지는 대담한 공약을 통해 유권자의 환심을 끌고 지역발전을 이끌겠다는 후보군, 또다른 한가지는 최소한 작게 지역민들의 심부름꾼을 자청하며 ‘우리에게 무슨 공약이 필요하겠느냐’며 유권자 밀접형 후보군들이다.
▷6.13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두고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각 정당에 조속한 정당공약집 발표를 촉구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측은 "지방선거에서 정당공천을 하는 이유는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정당의 공약을 제시하고 평가받겠다는 제도 정치권의 대국민 약속"이라며 “정당공약집 발표가 늦어지고 실천의지도 부족하다면 정당공천제를 유지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선거공약집 발표가 늦어지면 각 후보의 정책 방향이 정당과 달라 공약이행 가능성이 불투명해진다"며 선거 30일전까지 정당공약집을 발표할 것을 요구했다.
정당의 선거공약집 발표와 함께 중요한 것은 지역을 제대로 알고 있는 후보들의 지역발전 공약이다.
단편적이고 시·도정의 나열적인 공약으로는 지역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후보들은 출마를 결심하면서부터 이에 대한 고민과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지역에 반드시 필요하면서도 실현 가능한 공약을 찾아야 하며, 이미 준비됐어야 한다.

시의원 예비후보들은 답변 대상 아닌가?

본보는 시장 예비후보들에게 2회를 비롯해 교육감과 시·도의원들을 대상으로 ‘예비후보들에게 묻고 듣는다’를 확인 보도하고 있다.
본보는 일반 시민들을 대신해 궁금하거나 현안 문제에 대해 후보들의 현안 인식과 사업과 문제에 대한 소신을 확인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처음 도입해 호평을 듣고 있다.
현재 답변에 대한 지면 보도가 진행되는 것은 시·도의원 대상 답변이다.
답변시한인 지난주까지 답변을 보내온 예비후보는 도의원 예비후보 4명과 시의원 나선거구 고경윤 예비후보 등 5명이다.
도의원 예비후보들은 전원이 답변을 보내온 반면, 시의원 예비후보들은 고경윤 후보를 제외하고 30여명이 기한내 답변하지 않았다. 유권자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다해도 본보가 답변을 강제할 수는 없다. 
짧은 선거기간동안 지역에서 얼굴알리기도 힘든 처지를 이해하기는 하지만 아무리 시의원 예비후보라도 최소한의 시간을 쪼개 자신을 알리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6.13선거를 앞두고 시의원을 지냈거나 현 시의원들이 시장이나 도의원 선거에 나선 사례는 5명에 달한다.
시의원을 거쳐 도의원과 시장,도지사 선거에 나설 인재로 성장하고 있는 증거이다.
시의원 선거부터 지역 유권자의 목소리는 물론 언론의 지적과 인터뷰, 현안 문제에 대한 소신있는 발언과 주장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키워야하는 이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