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오는 6.13지방동시 선거가 실시된다. 이에 출마를 선언하고 본보 공용메일(jnp7600@hanmail.net)로 후보 자신의 주장과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따라서 본보는 유권자의 알권리 차원과 똑바른 후보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그들의 주장 등을 지면이 허락하는 대로 전문 또는 요약정리해서 반영하고자 한다. 
아래의 주장들은 도교육감 후보 캠프서 보내온 글, 보도자료이다. <6.13지방동시선거 특별취재반/편집자주>

서거석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북대 제15대, 16대 총장)는 3일 “김승환 전 전북교육감이 강조한 학생인권을 책임지는 기관이 ‘갑질’과 ‘거짓’의 핵심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서거석 교육감 예비후보는 전북학생인권센터 블랙리스트 작성·공유에 이은 국정감사 허위문서 제출 등에 관한 최근 언론 보도에 대해 “총체적 문제 기관으로 지목되고 있는 학생인권센터의 대대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서 교육감 예비후보는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인권을 다루는 인권센터는 그 어떤 기관보다 투명하고 공정해야 함에도 구태한 보수 정권하에서나 있을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것도 모자라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까지 농락한 것은 결코 용납할 수도, 용서할 수도 없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서 예비후보는 “전북학생인권센터는 이번만이 아니라 수차례 언론으로부터 전문성이나 객관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고, 교육현장의 교사들로부터 강압적 조사를 하는 등 지적의 대상이 돼 왔으나 무엇이 바뀌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김 전 교육감은 인권센터를 두고 벌어지고 있는 각종 논란에 대해 도민 앞에 해명하고 사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 후보는 그러면서 “당선이 되면 기존 센터의 학생인권에 관한 기능에 교사의 인권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역할을 더한 전북교육인권센터를 전문성과 객관성의 기준하에 설립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대표적 진보언론으로 분류되고 있는 프레시안(5월2일보도)에 따르면 전북학생인권센터는 지난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이 특정 사업보고서 제출을 요구하자 허위문서를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새전북신문(4월30일)은 전북학생인권센터가 교육청 내 특정부서와 개인에 대한 시설 대관을 제한하는 내용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공유해 온 사실을 보도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