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분위기에 편승한 공직비위 무관용 원칙 적용
공무원의 부패행위를 익명으로 신고할 수 있는 익명제보시스템 도입

전북도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편승해 자칫 흐트러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해 5월 24일부터 선거일 전 6. 12.일까지 권역별로 5개반 28명을 투입하여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14개 시군 등을 대상으로 특별감찰 활동에 들어갔다.  이번 공직감찰은 공무원의 선거관여행위, 도민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거나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향응 등 음성적 비리 및 공무원들의 무단이석과 근무태만행위 등을 집중적으로 감찰하여 엄정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행위에 대하여 선관위와 경찰청에 이첩 하는 등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여 대처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공무원의 SNS 활동과 관련하여 상시 모니터링과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하여 특정정당‧정책‧후보 지지 또는 비방행위, 행사개최‧후원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집중 감찰한다고 밝혔다.
전북도는 이러한 공직기강 확립과 부패행위 근절 일환으로 올해 2월 1일부터 전라북도 홈페이지에「익명제보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도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했다. 아울러, 전북도는 지난 24일부터 11개 시·군이 부단체장 권한대행체제로 돌입함에 따라 25일 14개 시·군 감사부서장 영상회의를 개최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중점추진사항에 대해서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전북도는 선거에 편승한 공무원의 직‧간접적인 정치적 활동 등 선거개입을 차단하기 위해 시·군별 자체감찰반에서 사전에 철저히 예방하고 단속할 것을 당부했다.
  전북도 박용준 감사관은 “이번 선거에 상당히 많은 후보자의 각축이 예상되는 만큼 모든 역량을 결집하여 공무원들이 사소한 경우라도 절대 선거에 관여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다잡겠다.”고 말했다.<자료제공 전북도청 조사감찰팀장   이 진 관/옮김 전북권취재본부장 김만종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