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부상

김승환 당선자 전북교육감에게 바란다
선거결과를 겸허하게 냉철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

지난 6·13 교육감선거 결과에 대해서는 김승환 교육감당선자는 보도자료를 통해서“국민의 의사가 또 한번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경쟁교육을 전적으로 부정하는 건 아니지만 그것이 원칙이 되어선 안된다는 것 △협력교육이 원칙으로 되어야 한다는 것 △교육은 교육관료를 위한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것이라는 것 △교육계 부정부패에 대해서는 국민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 밖에 없다는 것 △그리고 미래의 교육에 대해서는 각 시도교육청이 정확하게 설계를 하라는 것이 이번 선거에서 보여준 국민의 뜻이라고 밝혔다.
크게 틀린 말도 아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이번 선거는 김승환교육감이 패배 선거였다. 2등 서거석과 3등 이미경 후보가 얻은 표를 합치면 당선자 김의 표 27만8천361표는 44만 434표보다 적기 때문이다.
더욱이 총 투표 참여자 85만4천41에서 27만8천361표를 얻고서 당선됐으니까 32.6%의 지지율로 당선된 것이다.
그러니까 국민의사가 또 한 번 드러난 것이 아니라 그동안 8년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았다는 말이고 결국 상대 후보들간 단일화가 이루어졌다면 당선이 안됐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더 겸허하게 민심을 받아 들여서 학부모들과 국민이 당선자에게 향후, 무엇을 원하고 어떤 교육정책을 펼치라고 주문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읽고 파악하여 전북교육을 잘 이끌어 가기를 바란다.
어차피 또 기회를 내가 잡은 것이니만큼 내 맘대로, 나홀로 가듯 또는 지지자들만의 전북교육이 되지 않기를 우리는 희망한다. 아울러 당선축하와 함께 어느 퇴직교장의 말을 옮겨 본다.
전국각지서 몰려온 우수자들 때문에 서울대진학률이 그나마 학업부진과 전북교육의 낙후성을 보완하는 듯 보이지만 전체적으로는 전북 평균학력은 훨씬 뒤쳐진 심각한 상황이라고 평했다는 사실이다.
그런가하면 공교육이 제자리를 잡아가야 하는데 학생인권만 있고 교권신장은 교육현장에 없었다는 말이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밝히면서 현재의 상황에서는 공교육을 정상화하기에는 버거운 일탈의 세상이 됐다는 지적을 했다.
어떤 것이 더 옳고 바르고를 떠나서 지금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학습 분위기와 학생들의 태도 그리고 선생님들의 일탈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겠다. 이 또한 우리가 다함께 고민해야 할 분명한 이유가 있어 보이는 곳 또한 학교교육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민주화에 따른 또 다른 허구와 진정성 그리고 교육현장의 참모습을 찾아보겠다는 지도자에 의지에서도 우리는 또 다른 변화를, 개혁의 시작을 읽을 수가 있을 것이다.

제8기 청와대포럼 개최와 변동사항을 고(告)하면서
부상으로는 해마다 일본 연수 3박4일을 선물했다

지난 7년여 동안 본보는 어려운 여건 하에서도 정읍지역의 우수학생을 토론대회를 통해서 선발해 일본 연수 3박의 부상을 선물해 주기도 했다. 그리고 선발한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정읍의 대표들임을 각인 시키며 훗날의 큰 동량이 되도록 격려를 하는 등 자긍심을 잃지 않도록 해 왔다. 또한 1년에 한 두 차례씩 선후배간의 만남을 통해서 고향사랑과 함께 정보 교환의 장을 만들어 주려고 본보는 노력해 왔다.
때론 힘들고 고달퍼도 말이다. 미래의 꿈나무들이 당당하게 커나가는 것을 지켜보기 위해서 올해도 고심 끝에 결정을 했다. 일부 학교가 외면하고 관심을 두지 않은 가운데서도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다하자고 한 것이다.
그래서 올해는 더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관심을 갖도록 1차는 글짓기대회를 통해서 1/3을 뽑고 2차선발전에는 본인들이 작성할 글을 중심으로 발표토록 해서 1/3을 뽑고 마지막 3차에서는 그들의 소속 및 추천학교와 상관없이 2인1조로 편성하여 과거에 해왔던 방식대로 상호토론을 통해서 최종우수자를 5명 내외서 선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보 주최의 제8기 청와대포럼 개최에 학교는 물론 교사와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아니, 선의에 경쟁을 통해서 정읍의 학생들이 타 도시 학생들 못지않게 우수한 학생들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다함께 기해주길 당부한다.
또 이번 8기생 선발부터는 청와대포럼개최위원회는 참가 학생들의 사기 진작을 위해서 교육감, 시장, 교육장, 신문사 사장 등의 상장도 가급적 많이 전달하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