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하는 내장산 귀갑약수(이하 귀갑약수)’ 음수대가 완공됨에 따라 정읍시는 지난 1일부터 개장했다. 

지난달 30일 완공된 귀갑약수는 국립공원 내장산의 관문인 내장산 문화광장에 들어섰다. 시가 3억원을 투입해 4개월여의 공사 끝에 완공 한 것. 
샘의 고장인 정읍시의 상징수(水)로 개발된 것이다. 귀갑약수는 시민과 관광객 등의 외래 방문객에게 비상 상황은 물론 평상시에 먹는 샘물로 무상 공급된다. 
귀갑약수는 먹는 샘물 기준에 적합한 음용수이다. 연간 7만3천톤(1일 200톤)을 생산·공급할 수 있다. 시중 판매 생수 가격으로 환산하면 182억 5천만원(20ℓ 기준 5천원) 상당에 해당한다. 
그런가하면 이곳에는 15명이 동시 사용할 수 있는 음수대와 귀갑약수 설화 안내판(4개 국어), 등대분수, 공주거북 자매 순례길 관망대를 갖추고 있다. 특히 시설 이용객들에게 정읍의 문화를 알리기 위해 귀갑약수 노래와 내장산 노래, 정읍사 노래 등을 들을 수 있는 음향 시설도 설치했다. 
특히 귀갑약수 설화를 바탕으로 한 귀갑약수 노래와 가바(GABA)쌀과 귀갑약수를 주원료로 한 귀갑수 와인, 귀갑약수 식초 등 시제품도 개발돼 있어 관심을 모은다.  
내장산 귀갑약수 설화는 내장산 국립공원 안에 있는 입암산 거북바위와 정읍의 고대 지명으로 추정되는 샘바다, 내장산 등을 소재로 스토리텔링 한 것이다.
설화는 샘바다에서 일광욕을 즐기던 공주거북과 내장산 기슭에서 양을 치던 목동 간 애틋한 사랑이야기를 담고 있다.<사진 및 자료제공 안전총괄과 과장 김우술 팀장 오종상/정리 김태룡대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