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2호 편집위원회 여담

“정읍시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이 자영업자의 이익을 침해하면 안된다. 최근 자영업자 영업 분야를 침범하는 각종 사업들이 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런 점이다”
본보 1392호 편집위원회(위원장 조병훈)는 지난 5일(수) 오후 회의를 열고 편집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사진)
이날 편집위원회에서는 △인구 급감, 난립한 경로당과 이·통장의 통폐합 검토 가능성 △민선7기 주력 에코축산, 집단화-자력 시설 확충만이 해결책 △정읍시의회 민선7기 첫 시정질문 △기초질서 지키기-주차질서를 지킵시다 △태양광 발전시설 확장에 따른 불편 민원 심각 △기획 현장탐방으로 소성 꽃두레사업단 주말 팜파티 △끝장토론 통해서라도 방향 바로잡겠다는 도시재생뉴딜시범사업(250억) △정읍시 공유재산 지방소멸시대 차원 관리 필요 △추석 대비 물가동향 점검-주요 성수품 작황과 현 시세 비교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선별 필요성등이 논의됐다.
편집위원들은 특히 시나 공공기관,금융기관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영업의 범위를 침해하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골목길 진입로와 교차로 등에 주차한 불법 차량에 대한 시급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어차피 차량이 많은 상황에서 공용주차장을 확대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거주자 우선주차제와 방문자 우선주차제를 도입하고, 주차장 조성시 효율성이 낮은 평면주차장 대신 타워형 주차시설을 만들어 과밀한 주차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무책임한 공사로 인해 예산낭비는 물론 향후 시민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공사현장 실명제를 보다 강력히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읍시가 관리하고 있는 공유재산을 늘리기만 할 것이아니라 지역적인 상황을 검토해 민간에 매매하고 이를 활용토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했다.
본보가 확인한 결과 정읍시는 2017년말 기준 보유중인 공유재산은 2천130만4천㎡로 이를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1조2천390억5천300여만원에 달한다.
노인일자리사업의 내용을 현실에 맞게 변경하고 노인들 역시 모범적인 일자리사업 추진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같은 지적은 시의회 예산심의 과정에서도 나왔다.
김승범 의원은 도로변 풀베기와 교통정리의 경우 노인들이 사고에 노출되어 있어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지난 태풍 당시 피해를 우려해 가슴을 쓸어내렸던 태양광발전시설 설치 문제에 대해서도 보다 강력한 시설 강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편집위원들은 태양광발전시설 설치기준이 있겠지만 보다 세분화해서 안전한 시공이 필요하고, 환경을 훼손하는 태양광 시설은 지양해야 한다고 했다.
향후 747억원이 투자되는 도시재생사업의 경우 반드시 주민참여형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원들은 행정이나 위원회 일부 위원들의 뜻에 따라 일방적으로 추진되는 재생사업은 성공할 가능성이 적다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선거이후 정읍시 인구가 월 150여명씩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며,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보다 공격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편집위원들은 일부 지자체의 경우 출산시 평생 1억3천만원을 지원하는 사례가 있다며, 이곳은 전국적으로 인구가 증가하는 지자체로 알려져 있다고 지적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