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부상

불법주차 행위 등 관청은 왜, 단속 안하는가?

정읍시 주요도로와 골목길까지는 매일 불법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그로인한 보행과 차량소통에 불편을 느낀지도 오래이다. 물론 보행자의 권리가 심각하게 침해당한 것이 특별히 많으나 관은 복지부동한 듯 보인다는 것이다.
인도를 점령해 물건 등을 쌓아 놓고서 보행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도 적지 않아 단속이 시급하다.<사진참조>
그런가하면 그동안 정읍시는 신호등 체계를 통제및 물 흐르듯 차량을 소통케 하고 원활하게 제어하기 위한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해 왔다. 물론 그런 장비를 도입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재원, 수십억 원 이상을 투입했을 것이다.
그동안 유지관리를 위해서 까지를 합하면 수백억 원도 될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그런 취지와 목적으로 도입된 것이 빛을 바래고 있다면 우리는 어떻게 이해하며 받아 들여야 할까?
 운영의 전반적인 시스템도입의 목적사업과 비교해 보면 그 효율성에는 분명 문제가 있는 것이고 또한 많은 의구심마저 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읍시내 주요 도로는 불법주정차로 인한 소통의 원활함은 고사하고 자칫 사고의 위험이 항상 도사리고 있다. 
특히 롯데마트서 시청 쪽으로 향하는 연지동 사거리 등 주요 사거리 주변이 다 그렇다. 항상 양방향에는 불법 주차 차량들로 인해서 2차선 도로가 1차선 기능밖에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돈 들여서 왜, 도로를 만들고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다.
그런가하면 왜, 정읍시는 강력한 불법주차단속을 안하는지도 모르겠다는 것이다. 봐주는 것인지 아니면 표를 의식한 시장 때문인지도 불분명한 이유가 적지 않다. 
그도 아니면 주차단속 요원들의 활동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도 의심스러운 대목이다.
현재는 그런 기능의 시작에서 정읍시가 2017년1월부터는 범죄예방 기능을 더해서 CCTV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 시청사 우측에 관리동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통합관제센터에는 CCTV 557개를 한눈에 확인하며 시민들의 안전과 범죄 및 재난에 대비하고 있는 것이다.
안전통합관제센터 구축에는 국비 7억4천800만원에 시비 등을 합쳐서 총18억7천만 원이 소요됐다.  
어쨌든 우리는 상식이 통하는 사회에 살고 싶다는 것이다.
우선 그 첫 번째가 시민과 운전자들 스스로가 기초질서와 같은 준법을 잘 지켜주는 것이다.
기초질서와 같은 준법의지의 실천행동은 모두를 편하고 행복하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스스로가 준법을 생활화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관이 나서서 강제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래야 선의에 피해자가 생기지 않는 동시에 투자에 따른 효율성과 공평성 등이 유지되기에 그렇다.
물론 관의 존재이유와 공직자의 존재의미도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