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화 칼럼

선진 시민의식 제고에 공동체 활용을...
정읍시 ‘교통문화지수 평가’ 최하위, 경찰도 책임 있다

정읍경찰서가 최근 2018년 치안 성과를 내놓았다.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나아가는 민주 경찰상을 확립하고, 사람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으로 인해 교통 사망사고가 획기적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반가운 일이다. 예전 같으면 사망사고가 났다하면 ‘정읍’이 거론됐는데 이런 사고가 감소했다니 반길 일이다.
정읍지역 2017년 전체 사망사고는 26명인 반면 지난해에는 16명으로 줄었고, 이중 노인 사망사고는 16명에서 5명으로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그 결과 교통 사망사고 감소율을 전북도내 1위를 차지했다. 이밖에도 강력범죄 검거율 1위와 불법폭력시위는 5년 연속 ‘제로’였다고 했다.
하지만 공동체 치안활동 평가는 도내 5위를 차지했다. 
경찰이 지역사회 공동체와 함께 나아가는 경찰상을 확립하고 사람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주력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여전히 정읍에서의 선진 교통문화는 먼 길처럼 보인다.
본보는 수년째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을 전개중이다.
흐트러져 있는 시민의식을 바로잡고, 운전자들 역시 보행자와 사람중심의 교통문화를 정착시켜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여전히 달라지지 않고 있다. 단속원이 있을때만 지키는 듯 하는 각종 교통법규는 단속원이 떠난 뒤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위반을 밥먹듯이 한다.
정읍시 교통부서 역시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다고 한다.
본보 편집위원들은 상습 위반지나 주요 도로에 CCTV를 확대 설치해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단속원의 단속보다는 24시간 잠들지 않고 지켜보는 시선이 있다는 것을 느낀다면 어느정도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서이다.
또다른 대안으로 경찰의 협조 필요성을 제기했다.
경찰과 정읍시가 서로 관여하는 업무가 다르다는 이유로 무질서한 교통문화를 방관하다보니 얼마전 교통안전공단에서 실시한 ‘교통문화지수 평가’에서 정읍시가 최하위를 차지한 것이다.
정읍시는 물론 관심있는 일반 시민들도 불법 무질서 주차차량과 무단횡단 등에 대해 경찰도 단속과 계도에 보다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병행해 경찰이 밝힌대로 지역사회 공동체와 연계한 사람중심의 교통문화 정착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진 시민의식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지역공동체가 함께 나서주는 것 만큼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곳은 없을 것이다.
교통문화지수가 최하위인 지역에서 남 일과 내 일을 따져서는 안된다. 지역공동체가 함께 해야 한다.

복잡한 문제일수록 사전에 알리고 수렴해야...

정읍시가 최근 시내버스 노선과 시간 조정 문제로 곤혹을 겪고 있다.
법으로 정해진 근로시간 변경으로 인해 추진해야 할 시내버스 노선과 시간 조정 문제를 두고 해당 부서에서는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을 것이다.
하지만 결과는 ‘원위치’로 돌리라는 목소리가 높다. 일찍부터 이런 변화 가능성을 고지하고 알렸다면 지금과 같은 반응은 아니었을 것이다.
시의원들 역시 간담회를 열고 “숱한 민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일단 원위치’를 요구하고 있다.
영업용 택시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거점제를 통한 순환버스,준공영제 등 다양한 의견들이 거론되고 있지만 우선은 민심을 달래달라는 것이다.
줄 것은 다 주고 불편을 오직 시민 몫으로 내돌린 것 아니냐는 지적이 높은 간담회였다.
민선7기 들어 정읍시는 각 국별로 일정을 조정해 시정브리핑 시간을 갖고 있다.
해당 국장이 설명하고 과장들이 동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응답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당연히 시책 설명자료는 각 과별로 핵심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현안에 대해 궁금증을 갖는 기자들은 이를 확인해 기사화하는데 좋은 자료로 활용된다.
해당 사업의 추진 배경과 절차,향후 기대효과를 어떻게 부서가 판단했는지 등도 확인하고, 현재 진행중인 민원사업에 대한 추가 확인도 가능해서 좋다.
하지만 연속성의 문제다. 국별 이런 시정 브리핑은 민선 6기에도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흐지부지 없어지거나 관심을 두지 않게 되는 것이 비일비재했다.
민선 7기에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 
시정브리핑을 통해 복잡하고 어려운 사안을 언론에 문제를 공개해 시민여론과 반응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친다면, 시행후 발생할 부작용과 반발을 최소화 하고 행정력 낭비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