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인의 전문가들이 모은 정읍 문화도시 포럼

정읍시가 도시재생 뉴딜사업과는 전혀 다른 사업인 법정 문화도시 공모 선정을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정읍시가 최근 실시한 법정 문화도시 기본계획 수립용역 용역은 문체부가 공모하는 법정 문화도시(역사전통중심형) 공모에 참여하기 위한 사전 작업이다.
법정 문화도시에 선정될 경우 문화 창조력 강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5년간 200억원이 지원되는 사업이다.
시는 용역 수행기관으로 한국지역창생연구소(소장 전영철)를 선정했다. 
이 연구소는 강원도 원주시를 이 사업의 예비도시로 선정되게 한 전력이 있어 문화도시 참여를 위해 필요한 용역기관이라고 정읍시는 판단했다.
2021년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사전절차를 추진하기 위해 시는 5월부터 7월까지 로드맵 구성에 나선다.
이어 7월에는 문체부에 관련 사업 공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럴 경우 2019년 11월 예비도시를 선정하고, 평가를 통해 2020년 12월 최종 확정하게 된다.
▷지난 3일 열린 ‘다시 피는 녹두꽃,다시 피어나는 문화도시 정읍’ 125인의 정읍문화도시 포럼이 정읍시청 회의실에서 있었다.
정읍시의 용역을 맡은 한국지역창생연구소측의 주관한 이날 포럼에서는 문체부가 추진중인 법정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목적과 공모에 선정되기 위한 선제조건, 공모 선정후 추진해야 할 사업의 방향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발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발제에서 차재근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협력위원회 공동위원장은 도시의 쇠퇴가 도시재생사업을 불러왔다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유형과 향후 추진시 알아야 할 사항에 대해 집중 거론했다.
이 사업은 1차 40여개 지자체가 공모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중 10개 정도가 예비도시로 선정된다. 이후 1년간의 준비과정을 거쳐 최종 사업지로 선정되는 것.
특히, 이 사업은 중앙집권형 사업이 아니고 지역 스스로 예산권을 갖고 사업을 추진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는 일반적인 매뉴얼을 제공하는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업이라 건물을 신축하거나 고정자산에 투입하는 것이 제한돼 있어,동학농민혁명의 가치를 뽑아낼 수 있는 세부적인 비전을 찾아내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었다.
이날 유진섭 정읍시장은 “법정 문화도시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준비를 거쳐야 하며, 준비작업을 거친 후에는 신속하게 진행하는 적극성이 필요할 것 같다”면서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도출해 정읍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사업으로 발전시키자”고 당부했다.
유 시장은 또 “최근 인구감소 등 지역세 위축에도 불구하고 정읍에 문화를 비롯한 각종 자원이 부족한 것이 아니다”며,“단합되고 일치된 마음으로 어려움을 해쳐나가면 발전된 정읍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 실제 준비기간이 1개월에 불과해 용역사와 정읍시의 전략적 준비와 역량결집을 통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