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을 사람들과 놀았으니 이제는 자연과 함께 놀아야”

공무원 시인으로 일찍이 이름 난 김철모 전북도 정책기획관이 다섯 번째 시집 “귀향(歸鄕)” 펴냈다.

삶의 소소한 것에서 늘 시제를 찾는 김 시인은 이번에도 여지없이 귀향을 주제로 공직을 마무리 하면서 귀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느낌을 여과없이 서정적으로 적나라하게 표현하였다.
정읍 고부에 마련한 전원생활에서 맞닿는 거미 등 각종 곤충과 꽃들, 잡초, 새 그리고 찾아오는 길양이들, 벗들과 나눴던 수많은 대화들을 그의 특유한 표현방식으로 전개하고 있다.
귀향이라는 단일시제로 1편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한 1979년을 의미하는 79편까지 써 내려간 이번 시집은 1부) 그 곳에서 살고 싶다, 2부) 잡초와 농군, 3부) 나비네 여덟 가족, 4부) 남의 집 같은 내 집, 5부) 명자가 왔다,   6부) 인생의 길 등 총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원주택 경덕재(經德齋)  건축과정과 주변을 꾸미는 과정에서 느꼈던 감정을 독자들에게 아주 편하게 전하고 있다. 

서문에서 김 시인은 ‘돼지로 태어나 돼지 해에 야인으로 돌아가는 40년의 공직생활에서 우여곡절도 많았고. 귀양을 생각하기도 하고. 낙향을 생각하면서 참고 버티어 온 시간이 귀향의 길로 안내했다’면서 ‘그간 40년을 사람들과 놀았으니 이제는 모든 자연과 함께 놀아야 할 판이다’라고   적었다.
김 시인은‘귀향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시골 냄새를 시라는 수단으로 옮겼다’며 ‘다른 사람에게는 헛글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필자로선 그 자체가 삶이었고 가치있는 기록이다’라고 피력하였다.
맺는 말에서도 ‘앞으로 자연에 순응하고 그들과 함께 숨쉬고 놀아야 할 시간이 기다리고 있다. 귀향은 북적거림보다는 한적함을 선택함이다’라고 소개하고 ‘어떤 사람은 도회지에 머무리기도 하고 누구는 고향을 찾기도 하지만 삶의 가치관을 어디에 두고 사느냐는 각자의 몫이라’고 강조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