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하다-

“제어봉 제어되지 않은 이유 모른다면 재가동 대신 폐쇄해야...”
한빛원전-정읍 입 31km 불과,바람 영향으로 정읍이 더 위험 

정읍시의회가 최근 잇따른 한빛원전 사고와 관련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대응책을 밝힌데 이어 18일부터 열리는 245회 임시회에서는 한빛원전 안전사고 특별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읍시의회 한빛원전 핵사고대응 대책위원회(가칭,위원장 김은주)는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해 △한빛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비상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우선 통보대상에 정읍시 포함 △정읍시 대상 방재예산 편성 △한수원의 규제와 감시권한을 지자체와 민간환경감시센터에 부여 △원전 고장 재가동시 지자체에 동의권 부여 등을 요구했다. 
대책위를 맡고 있는 김은주 의원은 "사고투성이 노후원전인 한빛 원전의 방사선비상계획구역(30㎞)에서 불과 3~4㎞ 떨어진 정읍시는 방재예산도 지원받지 않고 있으며, 사건과 관련해 어떤 통보를 받지 못했다"며 "현재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지정은 현실과 동떨어진 대책이며 사고시 지리적 위치와 기후에 따른 피해를 감안시 비상계획구역 내 다른 지자체보다 정읍시가 더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고 또 시민들이 한빛원전으로부터 안전을 보장받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활동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사고로 시민단체는 한빛1호기 사고가 자칫 구 소련 체르노빌 핵폭발사태와 같은 대형 사고로 이어질뻔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떤 면에서 이번 한빛1호기 사고가 중대한 것이길래 조기폐쇄까지 거론하고 있는 것일까.
=대책위 김은주 의원은 원자력발전이라는 것이 핵을 인간의 통제하에 원자로 내에서 적절히 핵분열을 시켜서 그때 발생하는 에너지로 전기를 생샌하는 방식이라며,이때 원자로 내에서 핵분열이 폭발되지 않게 하는게 제어봉인데 체르노빌 핵사고 당시에 제어봉 운용에 문제가 생겨서 원자로 출력이 급격히 폭증하면서 결국 폭발하게 된 사고로, 핵사고 최고등급인 7등급 사고였다고 했다.
바로 이 원자로 제어봉이 제한치의 3배가 넘는 18%까지 폭증한 사고가 바로 이번 한빛1호기 수동정지 사고로, 만약에 원안위가 강제로 정지시키지 않고 그냥 그대로 두었다면 원자로가 계속 폭증할 경우 체르노빌처럼 폭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대하다고 주장했다.
▷정읍의 경우 한빛원전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해 보통 크게 위협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분위기인데, 만약에 한빛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정읍은 어떤 피해가 발생할 수 있을까.
=대책위 김은주 의원은 우리처럼 작은 나라에서 핵발전소가 폭발하면 온나라가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며,입암에서 직선거리로 31km밖에 안되는 곳에 영광 한빛원전이 있다면서 바람의 방향을 생각하면 한빛원전에서 핵사고가 발생할 경우 방사능 물질이 바람을 타고 정읍쪽으로 날아올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상전문가를 포함해 시뮬레이션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 사고가 발생할 경우 고창이나 영광지역 주민들이 인근 부안이나 정읍,고창쪽으로 피해야 하는데 실제 이들이 대피해야 할 장소로 정읍시 체육관과 학교 강당 등이 지정돼 있다. 그때 주민들이 몰고 오는 차량과 사람들이 묻혀오는 방사능으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한 예방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빛원전 1호기의 조기폐쇄까지 거론한 이유는 무엇일까.
=대책위 김은주 의원은 이번 사고는 원자로에서 핵분열 반응을 폭발이 아니고 적정하게 분열하면서 전기로 만들 에너지로 만들 수 있도록 제어하는 제어봉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발생한 사고라며,조작미숙도 미숙이지만 애초 제어봉이 제대로 제어되지 않았던 원인을 아직 모른다는게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애초에 제어봉이 왜 제대로 제어되지 않았는지 알아야 그 원인을 제거하고 가동을 해도 해야 하는데 그 원인을 모른다면 재가동이 문제가 아니라 폐쇄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