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질서 지키기-연중기획

본보는 기초질서 지키기 연중기획을 통해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무질서와 불법주정차 차량이 여전히 늘고 있다.
단속인력이 상주하는 시간이나 장소에서만 지키는 시늉을 할 뿐 인력이나 차량이 지나고 나면 곧바로 규정을 위반해 자신이 편한대로 차량을 세우고나 횡단보도를 빠른 속도로 지나간다.
본보 편집위원회는 ‘기초질서 지키기 연중기획’을 통해 지속적인 보도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고 있는 주요 교차로변 2차로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현상과 이로 인한 사고의 위험성을 재차 경고하기로 했다.
특히, 잔다리목 부근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인도변 개구리 주차 허용 시범실시와 관련해 실효성 여부도 함께 점검키로 했다.
개구리 주차 허용 시범지역의 경우 해당 상가에서 협조하지 않고 자신의 주차편의를 위해 사용 경우 특혜의혹이 불거질 소지가 다분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거주자 우선주차제와 공영주차장 유료화 확대 시책의 필요성을 지속 제기하고, 정읍시의 추진 의지 여부 등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읍시 교통부서는 강력한 단속을 통해 주차질서를 잡기도 그런 입장이다.
닪속을 강화하면 해당 민원인이나 상가 등에서 항의하고, 생존권을 위협하는 조치라며 반발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교통관련 규정을 지키도록 정해진 만큼 규정을 이행토록 확실한 법집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대세를 이룬다.
규정을 위반한 소수로 인해 다수가 피해를 보기 때문이다.
특히 도로 주변 거주자에게 우선 주차제를 부여하고, 공영주차장의 유료화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이 역시 쉽사리 추진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 부시장 시절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시행한 경험을 갖고 있는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정읍고창지역위원장은 얼마전 거주자 우선주차제 시행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정읍 역시 거주자 우선주차제가 필요한 지역”이라며 “주차질서 확립을 위해 쉽지는 않지만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인근 사람들만 좋은 일 시킨다는 공영주차장도 유료화를 확대해 일자리 창출 효과는 물론 주차료 징수를 통해 새로운 주차공간 확충의 비용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
정읍시는 아직까지 거주자 우선주차제 시행과 공영주차장 유료화 확대 문제에 대해서는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이준화 기자) 

-사진은 잔다리목 사거리 1차로에 주차한 차량으로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곳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