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부상

교육당국의 중 남녀공학 추진문제에 
더 많은 관심과 경청이 필요한 이유는...

최근 도교육청이 중학교 남녀공학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비민주적인 방법으로 몰아 부치고 있다는 볼멘소리가 들려온다.
그러면서 그들은 고창지역의 찬반 투표의 결과(찬성51.7% 반대48.3%) 사례로 들면서 교육감의 개인의 아집과 독재라는 표현도 서슴지 않았다. 그 근거로 상산고등학교 문제와 관련한 반영률 70%도 아닌 80%의 잣대를 당시에는 들이대더니, 남녀공학 찬반의 결정을 그것도 60%도 아닌 50%만 넘으면 됐다는 식의 주장은 억지 아닌가로 응수를 했다.
그러면서 현재 정읍시 중학교의 남녀공학의 추진에 대해서 당사자인 중2,3학년을 빼고 아직 무엇인지 분간을 못하는 초등4학년을, 찬반의 입장을 표명하게 하는 것은 논리도 객관성도 민주적이지도 못하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그들 역시도 큰 틀에서는 남녀공학 추진의 현실적 문제에 있어서 그 필요성과 시기적인 고민 등은 인정한다고도 밝혔다.
크게 틀리지 않은 것 같다. 더욱이 그들은 정읍시의 문제이니 만큼, 당사자들은 물론 지자체장을 비롯한 정읍시민들의 여론 또한 무시되어 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어쨌든 필자는 오래전부터 학생숫자의 감소인해 고등학교 교사들이 논두렁밭두렁을 헤매고 다니면서 학부모 설득내지는 우수자원을 자기학교로 끌어들이고, 모셔가는 악행을 보면서 대안을 촉구하는 가운데 학급 수 감축 및 학교통폐합과 남녀공학 추진 등을 대안으로 제시를 한 바 있다.
그래서 지금도 인구 감축 등으로 인한 중학교 남녀 공학에 대한 교육당국의 접근을, 적극 찬성을 하며 언젠가는 사학 역시도 이에 동참하는 것이 순리라고 밝히는 것이다. 또한 학교간 통폐합 등에서도 교사의 자리보전과 학교명 때문에 반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생산적이지 못한 발상으로 옳지 않다고 했다.
하지만 작금에 드러난 것처럼 철저한 준비와 남녀공학으로 인한 여러 가지 표출될 수 있는 문제와 관련한 대안 및 대책 마련 등이 부실한 가운데 졸속적으로 또는 일방적으로 강행하려는 처사는 옳지 못하다고 본다.
백년대계를 지향해야 할 학교 교육의 문제는 그렇게, 특히 비민주적이고 자의적인 잣대로 정읍시의 남녀공학 전면실시를 강행 또는 몰아부치기식의 움직임에 대해서 다수는 선뜻 동의하지는 못할 것이다. 
따라서 도 교육당국의 진지한 고민과 함께 교육당사자는 물론 정읍시민의 의견도 더 많이 경청해 보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공정사회 가는 길의 시작은 주차유료화로 부터다

문재인 정부서 얘기하는 공정사회란 무엇일까?
그 많은 정책과 실천적 행동이 필요 하겠지만 정읍시에서만이라도 보행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주차질서와 함께 더불어 행복한 공정사회를 함께 만들기를 소원한다.
그러기위해서 먼저 올바르고 합리적이며 객관적인 주차정책을 시 당국이 펼쳤으면 싶다.
그것의 시작은 거주자 우선 주차 정책실시와 모든 이면도로 즉, 가용한 도로에는 주차비를 징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홀짝제로 주차를 허용하는 샘고을시장(구시장) 일방통행로서 불공정사례다.
요즘 김장철이여서도 그렇지만 한 차선은 잡상인 또는 점포 주인들이 차량을, 하루종일주차하고 영업을 하는 관계로 이용객들의 잠시주차도 어렵다.
물론 평상시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런가하면 도심 대부분 양방향 4차선 도로들 대부분 또한 한 차선은 불법주차 또는 하루종일 주차로 보행이 권리는 침해되고, 자칫 사고 위험도 늘 상존해 왔었지만 관계당국은 방관내지는 직무유기였다.
가게 앞 점포주들의 무단주차 때문이다. 그래서 하는 말이다. 가용주차 공간 또는 이면도로를 포함한 모든 공영주차장에 주차비를 징수하라는 것이 생각있는 시민들의 주장이다. 이는 일자리 창출과도 연관이 있으며 형평 및 공정사회로 가는 지름길이다. 또한 여기서 얻은 세외수익을 다시 주차타워 등을 만드는 자원으로도 쓸 수가 있기 때문이다.
본 정통 또는 점포를 운영하는 시민들 역시도 공영주차장의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료화로 가야 한다고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왜 정읍시는 거주자 우선주차정책과 공영주차장의 유료화를 실시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그저 궁금할 뿐이다. 그에 대한 답을 이제는 관계주무부서와 책임있는 당국자는 분명하게 밝혀야 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공청회 등도 열어봐야 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진정한 공정사회란 바로 주차정책에서의 전면 유료화로부터 시작된다는 필자의 생각이 잘못된 것인지도 되묻고도 싶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