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본부의 경영합리화 계획에 따라 전북지역 우체국 절반이 문을 닫을 것으로 예정된 가운데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우체국이 본연의 공공성을 외면한 채 경영합리화 명분을 내세우며 우정서비스의 질을 낮출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전북도 공무원노동조합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무원노동조합 전북지역본부는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체국 폐국 반대 연대 투쟁을 선언했다.
우정사업본부는 2023년까지 6급 이하 전국 직영 우체국 1천352국 중 절반이 넘는 677국의 폐국을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올 상반기에만 전국적으로 171개 우체국이 문을 닫게 된다.
도내에서는 현재 84곳의 6급 이하 직영 우체국이 운영 중이다. 
이중 올 상반기부터 수성동,연지동과 전북도청,전주시청 등 12곳이 문을 닫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수준으로 4년동안 폐국이 검토되고 있는 곳은 42곳으로 현재 운영 우체국의 50%에 달해 우정업무와 금융 문제 등에 큰 불편을 초래할 전망이다.
특히,우체국의 숫자가 줄지 않은 시점에서도 서비스 불만족 민원이 많았는데 감축할 경우 더욱 큰 불편이 우려되고 있다.
주민들은 “우체국 본연의 업무인 우편 분야의 경우도 비용 인상에 따른 편의성이 크게 나아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특히, 우편 수취장소를 가까운 곳에 두고도 고민없이 무조건 반송하는 경우도 많다. 서비스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