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8억 확보 총 12억 투입
칠보 동편마을에 안전·위생시설 등 정비

정읍시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주관하는‘2020년 주거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 중앙 공모에서 칠보면 동편마을이 최종 선정됐다고 지난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올해부터 국비 8억을 포함 총 1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3년간 동편마을의 생활 여건을 개선하게 된다.
‘주거취약지역 생활 여건 개조사업’은 취약지역 주민의 기본적인 생활 수준 보장을 위해 주거환경 개선과 안전·위생시설 정비 등 생활 인프라 확충을 지원한다.
또, 노인 돌봄과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주민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휴먼케어와 역량강화사업 등 소프트웨어 사업도 함께 추진되는 사업이다.
칠보면 동편마을은 3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의 비율이 64%로 매우 높으며, 슬레이트 지붕 주택 비율도 47%로 주거 여건이 매우 열악하다.
또한, 마을안길과 기존담장 등이 협소하고 불량해 전반적인 환경정비가 시급한 지역으로 그동안 주민들이 큰 불편을 겪어왔다.
이번 공모사업은 추진위원회와 지역주민과의 의견 소통, 전문가 자문을 통한 내실 있는 준비과정을 통해 전북도의 1차 평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2차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주요 사업내용은 슬레이트 지붕 개량 등 노후주택 정비, 낡은 담장과 축대 정비, 소방도로 확충, 안전시설 정비 등을 통해 안전한 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는 것.<자료제공 건축과 팀장 양제용/정리 김남륜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