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서 부지 활용 방안 수립후 정치력 발휘해야
총 사업비 287억 5천만원, 구 정읍IC 방면으로 이전

정읍경찰서 이전을 앞두고 구도심 치안 문제 수립과 함께 경찰서 부지 활용을 통한 구도심 활성화 대책을 함께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이같은 지적은 정읍시 구도심의 경우 경찰서가 이전할 경우 숙박과 컨벤션 기능을 갖춘 유스호스텔 유치를 비롯한 활용안 마련 필요성과 대부분의 지구대가 외곽에 치우쳐 있어 ‘심리적 치안 공동화’ 현상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정읍시 수성동과 경계한 장명동에 위치한 정읍경찰서로 인해 구도심 주민들은 치안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지는 않고 있다.하지만 조만간 정읍경찰서가 정읍IC 인근으로 이전이 시작되면 구도심 치안 문제가 체감적으로 나타나게 돼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
정읍시내에는 구도심 중앙에 위치한 정읍경찰서 외에 중앙지구대는 수성지구 끝부분 법원·검찰청사 앞에 위치해 있으며, 상동지구대 역시 우회도로 인근의 외곽지에 있다.정읍경찰서는 현재 287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신청사를 신축할 계획이다.하지만 기재부가 교통환경영향평가 평가 비용을 비롯한 총사업비 조정을 진행하고 있어 신축공사가 다소 지연될 전망이다.정읍경찰서 관계자에 따르면 내년 하반기중 실시설계를 마치고 착공할 경우 2023년 하반기에 2024년에 마무리 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총 사업비 규모는 정해져 있는데 추가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가 있어 조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인 것.
정읍경찰서 신축 이전에 따른 구도심 치안 대책 수립 필요성과 관련해 경찰 관계자는 “아직 그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 것은 없었다.”고 밝혔다.▷이전할 경찰서 부지를 활용해 침체된 구도심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대책 마련 시급성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
경찰서는 이전후 신축 10년여가 지난 교통사고조사계 건물 부지를 분할해 직원 숙소나 관사 등으로 사용하겠다고 건의한 상태로 알려졌다.
경찰서 이전계획이 알려지면서 한때 정읍우체국 이전부지로 검토됐었으며, 이후에는 병원이나요양병원 운영자들이 입지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자칫 정읍시가 경찰서 부지를 활용한 계획 수립을 지연할 경우 타 용도로 구도심 활성화와 무관한 시설이 들어설 가능성이 있다는 사례이다.
본보는 지속적으로 도심 활성화에 필요한 유스호스텔 등, 숙박과 컨벤션 기능을 담당할 시설물 유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정읍경찰서는 정읍IC 인근으로 이전할 경우 해당 건물부지는 기재부에 반납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어, 향후 경찰서 부지의 활용을 위해서는 이에 상응한 활용방안 수립과 정치력을 동원해 관련 기관과의 협의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