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주차장 유료화는 40대 이상 주차장부터

본보 편집위원회는 지난 8월중 열린 편집회의에서 공영주차장 무인시스템 도입 필요성을 강하게 제안했다.
비용도 절감하면서 시내 도로에서 넘쳐나는 불법 주차차량을 근절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꼭 시행해야 할 사업이라는데 의견이 모아졌기 때문이었다.
정읍시는 주차수급 실태조사를 통해 주차환경을 개선해 도심 지역 주차환경 숨통 트기에 나선 정읍시가 8월 11일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8천여 만원에 용역을 맡은 ㈜영원측은 주차문제 해결책으로 △거주자 우선주차제 △담장 허물어 주차장화 ‘그린파킹’ 확대 △40면이 넘는 공영주차장 유료화 추진 등을 제안했다.
우선주차제는 본보가 지속적으로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도로 주변에 살고 있는 거주자들이 우선 주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서울 등 대도시에서 시행중에 있다.이 제도를 시행할 경우 골목길 주차차량의 경우도 비용을 지불하고, 이를 통해 주차시설을 확충하는 예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읍시는 용역에서 제안된 거주자 우선주차제를 시범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별다른 의지가 없었지만 변화된 시도가 시작된 셈이다.
이와 함께 40면이 넘는 공영주차장의 유료화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현재 정읍시내 전체 공영주차장 가운데 유료로 운영되는 곳은 시기동 중앙교회 앞 주차장과 수성동사무소 인근 주차장 등 2개소에 불과하다.정읍시가 조성 관리중인 공영주차장은 유료 2개소를 비롯해 무료공영 11개소(478면)와 임시공영 27개소(1천36대분)에 달한다.용역사 측은 또 ‘그린파킹’으로 주택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을 확충하는 방안도 제시했지만 용역결과 설명회에서 주민자치위원들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불편이 시민들에게 다가온다는 생각에서 그런 것으로 보인다.
공영주차장의 무인시스템 도입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무인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일자리 창출의 효과가 없기 때문이라는 답변이었다.
하지만 전체 13개 공영주차장 가운데 2개소만 유료로 운영되는 상황에서 나머지 11개소에 대해 카드 한 장이면 해결할 수 있는 무인시스템을 도입하고, 주차료를 저렴하게 할 경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높다.
정읍시는 이달말과 12월중으로 시의들에게 ‘주차수급 실태조사 및 주차환경 개선 용역’ 결과를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시내 동장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참석 동장들은 “아파트 내 주차장 부족에 따라 (아파트)주변이 불법 주차차량으로 어려움을 겪는 만큼 공영주차장 확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한 반면, 주택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으로 만드는 ‘그린파킹’등의 제안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시의회 설명 과정에서도 참고해 주차환경 개선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