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농협(조합장 유남영)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앞두고 농업인조합원을 위한 영농지원을 준비하며, 지난 11일부터 관내 5천5백여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농가당 최대 600판까지 벼 공동육묘 신청을 받고 있다. 

올해 예상되는 육묘는 총 12만상자에 달하며, 농자재가격 인상 등 어려운 농가여건을 감안해 저렴하게 공급할 계획이고, 신동진으로 품종을 단일화 했으며, 육묘 출시는 오는 5월12일 조생종을 시작으로 6월13일까지 날짜별 순차적으로 농가에게 공급된다.
이기열 경제본부장은 "공동육묘는 노동력 절감과 생산비 절감뿐만 아니라 고품질 쌀 생산에 효과가 뛰어나 신청 농가가 해마다 증가 되고 있으며, 농협차원에서도 농촌인구의 고령화를 감안해 농업경영비를 감소시키는 지원책을 확대 운영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어린 모를 기르는 공동육묘장은 우량품종의 볍씨를 자동화된 공정을 통해 균일하고 건강하게 기르는데 이앙시기나 수확시기의 조절로 일괄수매가 가능하며, 생산단지별로 품종을 통일해 쌀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한편, 정읍농협 공동육묘장은 2006년부터 육묘 공급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3,800㎡(1,150평)규모에 벼 공동육묘 능력은 13만상자 정도로 전체면적 430ha(130만평)에 모내기를 실시 할 수 있으며, 농가들의 접근성을 감안해 진산동과 덕천면 두 곳에서 운영하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