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최낙운 본보 편집위원

 서울, 부산 보궐선거가 보름 남았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정책대결은 사라지고 여당이나 야당이나 네거티브로 상대방을 헐뜯기에 혈안이 되어있다. 우리 지자체 선거가 아님에도 보고 있자니 짜증만 나는 선거판이다. 
 여당을 흠집 내고 야당을 두둔하고자 하는 글이 아님을 먼저 밝힌다. 추호도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보수우파를 두둔하고픈 마음은 티끌만큼도 없다. 원칙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을 뿐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깨끗한 정치를 표방하며 당헌 96조에 '중대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한 경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규정을 정했었다. 당연한 것을 그동안 시행하지 않았기에 이런 더불어민주당에게 박수를 보낸 국민들도 많았다. 보궐선거를 한 번 치를 때마다 상당한 선거비용이 들기에, 당헌 96조가 상식적인 규정임에도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했던 것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성추행사건으로 자진사퇴하였고 부산시는 보궐선거를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성추행사건이 자살로 이어지는 불행한 일이 발생하였다. 성추행 여부는 재판부가 판단할 일이지만 보궐선거를 실시하는 사유는 두 시장에게 있음은 명백하다. 그리고 두 시장의 당직은 더불어민주당이었다. 국민에게 약속한 당헌 96조를 지킨다면 여당은 후보를 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 원칙을 무시하고 여당은 부랴부랴 손바닥 뒤집듯 당헌을 개정하면서 부산시에도 서울시에도 후보를 등록시켰다. 여론조사 보도를 보면 두 곳 모두 여당이 열세인 형국이다. LH부동산 문제가 불에 기름을 부은 격이지만, 그에 앞서 원칙을 저버린 여당에게서 국민의 맘이 떠나고 있었던 것이다. 
 진보·민주진영이 더불어민주당 뿐인가? 서울시민, 부산시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 더불어민주당에게만 있는가? 자가당착이 심해도 너무 심하다. 민주·진보진영을 지지하는 국민들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아닌 다른 후보가 나와도 적극 지지할 정도의 역량을 가지고 있다. 훌륭한 정치역량을 가진 국민들의 맘에 찬물을 끼얹는 술수였다. 
 진보적이고 민주적인 국민들은 언제나 더불어민주당만 찍어야 한다는 구시대적인 정치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읍시의회의 성추행 혐의 의원 징계를 부결시킨 행태를 보고 어느 시민이 잘했다고 박수를 치겠는가? 그 당이 언제까지 영원한 당인가? 내년 지자체 선거에서 호남은 어떤 후보를 찍어야 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한다. 벌써 젊은 유권자들은 등을 돌리고 있다. 언제나 호남은 미우나 고우나 그 당만 지지할 것이라 믿게 둘 것인가? 언제까지 그 당만 찍어줄 것인가? ‘우리가 남이가“ 영남의 지역감정만 욕할 것인가? 달라지지 않으면 호남도 언젠가는 욕을 듣게 될 것이다. 이제는 원칙을 지키는 후보가 설령 그 당이 아니어도 뽑아주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번 서울, 부산 보궐선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국민에게 한 약속을 지키고 원칙을 고수하는 당, 정치인을 지지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