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시민의 힐링 공간인 정읍사공원과 아양사랑숲을 연계한 정읍사공원 레포츠 숲길을 조성한다.

시는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에 따라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개년간 예산 300억원을 투입해 도시공원 구역 129ha를 매입 완료했다. 
이중 정읍사공원(아양산) 구역은 총면적 115ha 중 86ha를 매입 완료해, 기존 시유지 22ha를 포함 93%를 확보했다.
정읍사공원 레포츠 숲길 조성사업은 위 매입부지를 활용해 시기동-초산동-신월동을 연결하는 연장거리 3.8km의 숲길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해 지난 3월 말 착공을 시작으로 12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원구역내 사유지를 매입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마음놓고 공원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레포츠 숲길은 산책로의 기능은 물론, 산악형 루지 등의 다채로운 산림 레포츠 체험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기반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편백나무와 단풍나무 등이 잘 가꾸어진 아양산 내 숲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숲놀이 체험원과 전망대, 펫파크, 자연형 캠핑장 등 힐링과 체험 활동이 가능한 공간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천년의 기다림’을 테마로 리모델링 된 정읍사공원 일원에는 대규모 도시 숲인 ‘아양사랑숲’과 ‘무장애 나눔 길’이 조성되어 노약자와 어린이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도심 속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했다. 
본보 편집위원들은 “공원내 숲길을 조성하는데 환경이나 자연을 훼손하는 일이 없이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가 밝힌대로 자연공간이라는 개념으로 개발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법 광고물 ‘폭탄 전화’ 투자 대비 효과 크다
지난해부터 자동 경고 발신 시스템 도입
현수막·전단지 등에 적힌 번호로 5~20분마다 경고 전화

정읍시가 해마다 늘어나는 불법 현수막과 청소년 유해 전단 등 불법 광고물을 근절하기 위해 ‘폭탄 전화’라는 묘수를 내놓으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불법 광고물 차단을 위해 자동 경고 발신 시스템인 일명 ‘폭탄 전화’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3월 이 시스템을 도입해 단속 대상과 전화 발송량을 꾸준히 늘렸으며, 그 결과 지난해 1·2분기까지 5만2천950건의 불법 광고물 경고량이 3·4분기 기준 1만3천143건으로 약 75%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시스템은 현수막과 전단지, 명함형 광고 등 각종 불법 광고물에 적힌 전화번호로 5~20분 간격으로 자동 발신 전화를 거는 시스템이다.
지속적으로 전화를 걸어 옥외 광고물 위반사항을 안내함과 동시에 과태료 경고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해당 회선을 통화중으로 만들어 광고 효과를 무력화시키는 것이다.
자동전화 송신번호는 매회 변경 발송되며, 불법 광고주가 송신번호를 차단할 경우를 대비해 200여 개의 무작위 번호를 마련했다.
특히, 시스템 사용에 들어가는 비용이 20여만원 불과하지만 방지 효과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임에 따라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막는데도 크기 기여하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