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30일까지 농지소재지 읍ㆍ면ㆍ동사무소에 신청…최대 ha당 170만원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 사진)가 4월 30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사무소에서 2022년 경관보전 직불사업을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경관보전 직불사업은 지역별 특색있는 경관작물을 재배하여 아름다운 농촌 경관 조성으로 지역축제, 농촌관광 등과 연계하는 농촌경제 활성화 사업이다.
 대표적인 경관작물인 구절초, 국화류 등과 밀, 보리, 연꽃 등 준경관작물, 경관‧준경관작물 중 사료작물로 활용이 가능한 준경관초지가 대상이다.
 이들 작물을 재배하면 경관작물은 ha당 170만원, 준경관작물은 100만원, 준경관초지는 45만원을 지원받는다.
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인 등은 해당 마을에서 경관작물 재배 및 관리활동 등의 계획 수립과 함께 마을 경관보전의 전반적인 사항을 종합 관리하는 ‘마을 경관보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야 한다.
 경관보전 직불사업은 시행 전년도에 미리 신청을 받아 추진된다. 이에 따라 내년도 경관보전 직불금은 마을 경관보전 추진위원회가 오는 4월 30일까지 농지소재지의 읍면동사무소에 신청서와 전년도 도‧농 교류 연계 추진실적 및 추진계획서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조건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농지이면서 지역축제·체험관광·도농 교류와 연계 가능한 농지로 경관작물은 2ha, 준경관작물은 10ha 이상 집단화를 조성해야 하며, 동계작물은 5월 15일까지 하계작물은 10월 15일까지 관리·보존하여야 직불금을 받을 수 있다.
 신청·접수가 마무리되면 7월에서 12월까지 사업대상 지구 선정 후, 다음연도 4~5월(동계작물), 9~10월(하계작물)에 지급요건 확인과 준수사항 이행점검을 거쳐 6월(동계작물), 12월(하계작물)에 직불금을 각각 지급한다.
 올해의 경우 지난해 8천668ha를 신청받아 사업 포기 지구를 제외한 7천609ha를 선정하였다. 이중 국비 사업으로 5천925ha, 88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며, 잔여 지구 1천684ha는 도와 시‧군이 26억원을 추가 확보해 모두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자료재공 전북도청 /옮김 김만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