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당초 7주기 후 뗀다고 했는데, 또다시...” 

“내장로변 세월호 현수막은 대체 언제까지 놔두는 겁니까? 우리가 내건 공익적인 현수막은 모두 떼버리고 왜 이들 현수막은 그대로 두는지 확인해달라”
정읍시 내장로변에 내걸린 세월호 현수막은 불법현수막 단속 관련부서의 가장 큰 논란거리이다.
수시로 신고전화와 함께 항의가 이어진다. 본보에도 이같은 제보와 비난은 계속된다.
2018년 본보는 4월과 12월 이 현수막이 불법임에도 불구하고 게첨된 문제를 지적하며 철거를 촉구했다.
정읍시에 따르면 세월호시민단체측은 세월호 7주기(4월 16일) 이후에 철거를 약속했지만 다시 입장을 바꿔 당분간 두겠다며 유진섭 시장을 찾아 이해를 구했다고 했다.
이에 앞서 5월초 유 시장은 “세월호 시민단체측이 당초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며 불쾌감을 나타냈다.
지난해 12월경 정읍시 도시과측이 1개월 가량 세월호 현수막을 철거하자 7주기까지만 게첨하겠다며 이해를 구해 다시 게첨토록 했지만 또다시 이같은 일이 반복되고 있는 것.

“세월호 베너형 현수막 4년 넘게 게첨될 이유 있나?”
타 현수막과 형평성 문제, 조속한 조치 필요(주)정읍신문l승인2018.04.04

본보 제1370호 편집위원회(위원장 조병훈) 회의가 지난달 28일(수) 오후 6시 30분 본사 회의실에서 있었다.이날 회의에서는 △불량도로 민원이 오랫동안 방치되는 이유와 민원해결 사업추진 기준 △지난 겨울 폭설과 추위 지속으로 지역 농특산물 지형도가 바뀔 정도로 피해가 우려되는 내용과 실태 △현안으로 정읍시장 궐위에 따른 시정 주요현안 추진 여부와 관련한 실태, 향후 전개 방향등을 심층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또한 △세월호 현수막이 4년 넘게 걸려 있는 이유와 형평성 문제 △사건사고 주의사항으로 대리운전을 빙자한 가짜 대리운전기사와 얼마전 시내에서 벌어진 외국인간 각목을 동원한 싸움을 사례로 한 대책 수립 여부 △기초질서 및 교통사고 예방 중요 기준 ‘도로 차선’ 절단 어떤 기준을 갖고 있는지 점검하기로 했다.▷본보 편집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전국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해 정읍시가 관심을 갖고 대안책이나 시민 대응방안을 알려줄 때가 된 것 같다고 했다.미세먼지 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이유와 그에 따른 시 차원의 대책도 필요할 것으로 본 것이다.오랜 논란중의 하나인 세월호 베너형 현수막이 4년여 넘게 도심 구간에 걸려 있는 점에 대해서도 형평성의 문제를 들어 철거가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세월호 추모와 관련한 베너형 현수막이 너무나 오랜 기간 게첨돼 있는 것은 정읍시의 안일한 대처때문이라는 시각이다.도로보수와 관련해서도 미온적인 조치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을 전했다.본보는 1369호 1면 보도를 통해 이같은 실태를 지적하며 보다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현재도 문제가 있는 구간으로 동초등학교-향교간 신호등 인근, 정읍아산병원 앞 곡선도로,대한여객-롯데마트에 이르는 구간의 경우는 인도가 없거나, 역 지하차도와 롯데마트 구간은 인도가 포장되지 않아 불편하다고 지적했다.(이준화 기자)

형평성 논란 세월호 현수막 왜 해결 못하나?
민선6기 김생기시장 허용후 지금껏 방치(주)정읍신문l승인2018.12.29l수정2018.12.31 10:03

정읍시, 당초 2천400여개에서 200여개로 줄여 군산시와 남원시,김제시,부안군,무주군 철거 완료불법현수막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는 세월호 현수막은 민선6기 김생기 시장이 게첨을 허용하면서 지금껏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있다.초반 2천400여개의 현수막에 도로변에 게첨됐었지만 현재는 200여개로 줄었다는게 정읍시 관련부서의 답변이다.정읍시 역시 타 현수막과의 형평성을 항의하는 민원 전화로 고심하고 있다면서, 수차례 협의를 통해 세월호 현수막 게첨 구간과 게첨된 현수막의 개수를 대폭 줄였다고 밝혔다.전북도내 세월호 현수막 게첨 실태를 보면 군산시와 남원시,김제시,부안군,무주군은 철거를 완료했으며,완주와 진안군,장수군은 처음부터 게첨하지 않았다.현재 200여매개 게첨돼 있는 정읍시를 비롯해 현재까지 세월호 현수막이 게첨된 지자체는 전주 500매,익산 400매,고창 30매,임실 50매,순창 200매 등이다.정읍시 관계자는 “세월호 시민단체측이 정부의 세월호 관련 대책이 기대이하로 나타나 당분간 현수막을 게첨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전 시장시절 게첨을 허용하면서 기한을 정하지 않아 이런 상태로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본보 편집위원들은 “근래 가장 오래 법집행의 형평성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것이 세월호 현수막과 관련한 것”이라며 “정당의 정치 현수막 역시 자신들의 편의주의로 법을 제정해 일반 현수막과 차별을 두는 만큼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한편, 세월호 시민단체 관계자와 25일 통화를 시도했으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식사중이라며, 추후 전화를 해주기로 했다.이처럼 세월호 현수막 처리 문제가 행정의 형평성에도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조속 해결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강해지면서 향후 조치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