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임오년 새해를 맞이하여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고자 하는 일 뜻대로 이뤄지시기를 빌어 올립니다.

금년에 처음으로 열리는 의회에 나와서 한해 시정의 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새로운 21세기의 원년이였던 지난 한해에 크고 작은 어려운 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만,

여러 의원님들이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신 덕택으로 큰 문제점 없이 시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뜨거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아울러 시민 여러분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병태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년은 민선자치 2기를 마무리하고 민선 3기를 새롭게 시작하는 뜻 있는 한해입니다.

그리고 시시각각으로 달라지는 국제환경에 그리고 지방화시대에 걸맞는 시책발굴과그 여건을 어떻게 조성하고 적응하여 대처해 나가느냐 하는 상황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에게 어떠한 꿈과 희망을 주면서 21세기 중요사업들을 다시 한번 새롭게 가다듬고 정진해 나갈 시정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시의 금년도 재정규모는 의회에서 의결해 주신 일반회계 2,091억원, 특별회계 169억원으로 작년보다 48억원이 감된 총 2,260억원이며 재정자립도는 14%입니다.

순수 시세입은 292억원으로서 공무원 인건비 288억원에 불과합니다.

채무액은 일반회계 76억원과 특별회계 284억원으로 총 360억이 남아 있습니다.

일반회계는 주로 청사신축 또는 정비에 투자된 사업이고 특별회계는 제3공단조성에 투자된 기채였으나 년차적 상환계획에 의하여 상환해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채무 543억원중 183억원을 상환하였습니다(33.7%).

그래서 시 재정은 적자가 나지 않도록 건전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지난 한해동안 추진해온 주요사업 실적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21세기 산업으로 여겨지는 방사선이용센터가 15만평에 500억 규모로 확정되어 산자부 대덕단지에서 직접 주관하고 시.도에서 협력하는 체제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계층에서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나 이해를 못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사실을 사실대로 밝혀드리고 있습니다.

반대의사를 가지고 있는 분은 언제든지 그 내용을 수용해서 사실대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읍역광장조성과 국도1호선 확포장, 천변로 개설, 남북로 터널 개설 등 지역개발 SOC사업을 꾸준히 추진해 왔고 계속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시대에 대비하여 시민 컴퓨터교육과 정보활용방을 확대하여 시민정보이용과 저변확대, 선진화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장생태문화공원조성과 산림욕장, 죽림공원 등을 조성하여 내장산을 중심으로 친환경 관광개발사업을 착수해서 지금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샘골약수개발, 정읍천 물썰매장조성, 물고기생태학습장조성 등 시민생활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시정 사업에도 힘을 쏟았습니다.
그리고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사업 추진, 전봉준장군 영화제작, 백정기의사 유적지, 정읍사여인 설화집 관계위원회와 협의 출간 했으며 문화예술 부문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죄송하게 여기는 것은 우도농악 전수회관 운영이었습니다.

이를 작년에 우도농악의 동호인, 전문인끼리 자주적이며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위탁을 했으나 여러 가지 운영에 문제가 있어서 아직 계약기간임에도 위탁을 못하겠다고 하여 반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직영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보고 드립니다. 별도 보고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건소 신축이전, 여성회관증축, 전천후 게이트볼장 조성, 장애인 전용체육관 건립, 노인종합복지타운건립 착공 등 복지시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내실운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한 매실 특화단지 조성과 옥정호 주변의 유망특용수를 조성하여 친환경 농민소득증대 시책을 확대 추진하였습니다.

그리고 정읍의 이미지 통일화를 위한 CIP개발과 시민자치대학운영 등 시민의 인격도야와 변하는 시대의식을 교육을 통해서 향상하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도로관리, 식량작물, 자원봉사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물사랑실천 분야에서는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영광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특히 작년도에는 쌀 소비문제로 농촌의 어려움을 같이 나누는 입장에서 의회와 의논해서 시비에서 20억원과 도에서 7억원을 보전비로 집행한바 있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다음은 금년도 시정목표와 방향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민선자치 7년동안 의회와 집행부가 한마음이 되어 정읍발전에 대한 모든 분야에서 그간 다져 놓은 기틀을 바탕으로 해서

21세기 새정읍 새롭게 한차원 높게 가꾸어 나가는데 다음과 같이 방향을 정하고 힘차게 전진코저 합니다.

늘푸른 우리정읍, 건강하고 깨끗한 정읍, 문화 예술의 정읍, 농민과 함께 하는 정읍, 봉사하는 정읍이라는 시정의 기본방향 아래 시정의 7대 역점시책을 중점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모든 시정은 친환경으로 개발조성하고 발전시켜 자연생태계와 공존하도록 늘푸른 도시로 건설하고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시민과 접근하고 있는 정읍천을 깨끗하게 가꾸기 위해 푸른 잔디밭 관리, 창포꽃 심기, 버드나무, 개버들,

그리고 언덕에는 개나리, 단풍나무 등을 식재하고 정읍천을 시민의 건강과 휴식정서의 유일한 공간으로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도시공간과 마을주변에 우리나무 우리꽃심기 범시민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국도, 지방도, 고속도로 등에 꽃길 및 꽃동산을 조성하고 자연마을 상징수 심기, 단풍나무 헌수운동 등 꽃과 숲이 어우러진 문화마을 푸른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그리고 정읍시의 구석구석을 깨끗하게 가꾸어서 월드컵 등 세계 관광지로서 손색없게 새 정읍 이미지를 부각시켜 나가겠습니다.

기왕에 실천해 오는 읍면동과 마을단위 월별 청소평가제를 더 심도 있게 해서

마을동네 하수구, 안길 미포장 지구 포장, 가로등, 그리고 도로관리 등 기준을 두어서 심사하고 이를 생활화 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평가결과 우수마을에 대해서는 인센티브제를 실시해서 청결에 대한 시민 관심도를 높이겠습니다.
둘째, 건강하고 깨끗한 정읍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민건강을 위한 다양한 시설관리와 특히 지체부자유자를 위한 특수시설 여건조성, 그리고 20개소의 등산로, 산책로, 산 속에 있는 각종 가로등, 운동시설, 약수터 등을

해빙과 동시에 일제정비로 그동안 패인 곳, 망가진 것 등을 정비정돈해서 활용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양산에 조성 중에 있는 수목원도 현재 85%의 공정입니다만,

3월말까지 완공해서 자연 속의 건강을 다지는 시민 건강공원으로 청소년 등이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보건센타, 보건지소, 진료소 등에 기왕에 설치된 찜질방, 물리치료실도 잘 정비해서 활용도를 높여 명실상부하게 주민건강센타와 복지서비스시설 체제로 운영하겠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모자건강 정기검진이 호응도가 좋기 때문에 금년부터는 88개소의 유아원까지 확대 실시해서 어린이들의 건강관리에도 힘써 질병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주민체육대회, 건강달리기, 자전거타기, 걷기운동, 마을 농구대 설치 등도 연차적으로 여건을 조성해서 주민들의 건강과 화합분위기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셋째, 우리정읍의 부존자원인 내장산국립공원, 옥정호 등 천혜자원과 실존문화를 최대 정비정돈 해서 관광자원화 해 나가겠습니다.

내장산 생태문화공원을 중심으로 산내 옥정호 주변 만경대 안성대, 임진왜란 훈련장 등 내장산을 연계한 특색 있는 테마관광지로 중점 개발하겠습니다.

그리고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과 전봉준장군 영화제작, 영화촬영 셋트장 및 고부읍성 등을 역사문화 공원으로 조성해 가겠습니다.
또한 태인 3.1운동 때 왜놈과 쫓기고 싸웠던 역사현장에 위패봉안소 및 기념묘석을 설치하여 교육장화 하겠으며,

백정기의사 유적지 마무리, 피향정 복원정비, 고부읍성 복원, 문화재 및 향토유적을 정비하여 전통문화 실존유산을 관광명소로 보존하고 발전시키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자랑인 정읍사 가무악극, 시립교향악단, 시립합창단, 우도농악단, 가야금 병창단, 전국 소싸움대회 등 우리시 특유의 문화예술 축제를 브랜드화 육성하겠습니다.
넷째, WTO, UR등 어려운 농촌실정을 친환경 농업기반으로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도시민들의 입맛에 당기는 고품질 쌀 생산에 역점을 두어 질 좋은 종자를 대대적으로 공급하고 계도 장려 하겠습니다.

금년도에 380㏊에 종자 475가마(40㎏당)를 공급하고 이 농가에 대해서는 규산질비료 우선 76만톤을 특별히 공급해서 도복방지용으로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서울에 고급 쌀 직판장을 유관기관과 협의해서 생산된 쌀 소비를 지속화 해 가겠습니다.

그리고 축산농가를 위해서 소,돼지,닭 등을 사육하는 마을에 대해서는 3개년 계획으로 전 마을에 액비통를 만들어 유기질비료화 해서 환경오염으로 고발되는 농가를 보호하고 땅 심을 높이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가겠습니다.

분뇨 액비통은 전액 국고와 지방비 부담으로 조치해 나갈 방침이며 액비통 비료 수송차도 읍면동당 1~2대 공급해서 어려운 농촌을 도울 계획입니다.
그리고 농가들의 농기구 관리에 보탬을 드리기 위해서 4년전부터 부속품과 수리를 무상으로 수리해 드리고 있으나 금년도에는 부속품 3만원까지 무료로 필요 농가에 공급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어려운 농가들을 돕기 위해 보전자금으로 작년에 20억원을 지원하고 금년에도 10억원을 우선 확보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정부당국에서 농가소득 보전책으로 ha당 20만원 했던 것을 금년에는 50만원으로 직불제도 변화되었고 휴경 논에 보상지불 제도도 검토중이라고 연락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농가들의 일손을 덜어주기 위해 상토파쇄기를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마을당 2대꼴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농촌을 돕는데 의회와 집행부가 최선을 다해 성원합시다.
다섯째, 자원봉사를 미덕으로 삼는 시민기풍을 조성하여 살기좋은 지역사회를 가꾸어 가겠습니다.

새천년 새전북인 운동과 연계 1일 1선행운동을 전개하고, 행정서비스헌장 평가제 실시와 민원다중 집합장소에 무인민원 발급기를 보급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봉사행정을 확대시켜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지체부자유자등에게 무료빨래, 밑반찬 공급, 무료 도시락 공급, 이동목욕 등 참사랑 봉사의집을 계속 내실있게 운영하고

시민봉사실적 평가대회를 개최하는 등 봉사단체를 적극 후원하여 봉사활동을 뒷받침하고 활성화 해 가겠습니다.

또한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지원과 근로능력자 자활지원으로 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으며 사회복지시설 일일봉사체험을 실시하여 더불어 잘사는 사회복지 실현을 위해 우리 정읍시가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적극 동참을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이 보장되도록 하기 위하여 노인종합복지타운 건립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경로식당 운영을 활성화하겠으며 납골당 및 화장장 시설도 계속 물색해서 장묘문화를 정착 개선해 가겠습니다.

꿈과 희망을 갖도록 청소년들을 위해 1318 거리문화를 조성하고 청소년 어울마당 운영과 사계절 썰매장, 물놀이장,

그리고 청소년 유해환경을 적극 감시하여 청소년들이 나쁜 곳에 빠지지 않고 오염되지 않도록 건전육성 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가겠으며

찾아가는 여성회관 운영과 각종 위원회의 여성참여 확대를 35% 수준으로 끌어 올리고 여성발전 기금조성 및 워크샵 등 여성의 능력개발과 사회참여를 확대하겠습니다.
여섯째, 21세기를 열어가는 활기찬 지역개발을 촉진해 가겠습니다.

계속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도1호선, 부안~태인간, 정읍~완주간, 정읍~신태인간, 정읍~황토현간 확포장 등을 비롯한

남북로, 서부산업도로, 천변로, 연정로, 말고개 확포장, 칠정선 확포장 등을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가겠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