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추진됐던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사업이 사업비 부족으로 인해 1단계 공사에 머무를 가능성이 높다.
현재 건립된 기념관과 교육관을 활용하고 녹두광장 등의 성토를 거쳐 조기 개관할 전망이다.
본지 609호(2003년 1월 1일자) 1면에 지적한 바 있는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사업.
1998년 김대중 대통령이 당시 전북도를 초도방문한 자리에서 사업을 공약했고 이후 전북도는 393억원을 들여 덕천면 하학리 일대 10만1천800여평을 성역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1단계에서는 230억원을 들여 전시관과 교육관등을 건립하고, 2단계에는 163억원을 들여 야외교육장과 조경 등 부대시설을 마무리 한다는 방침이었다.
그러나 당초 2004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했던 동학농민혁명기념관 건립사업은 사업비를 지원해야 할 문화관광부의 시각차로 인해 예산지원이 원활치 못했다.
문화관광부측은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을 일반 박물관 건립으로 규정해 특별국가 지원사업에서 배제되는 요인을 제공했다.
따라서 이렇게 될 경우 전체 예산 소요액 가운데 30%이상 예산을 지원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따라서 1단계 사업비 230억원 가운데 지난해 말까지 집행된 예산은 169억원에 그쳤고 당초 계획됐던 대규모 조형물과 조경,야외공연장,부대시설에 필요한 사업비 확보는 불명한 상태이다.
따라서 이들 2단계 사업이 제외될 경우 반쪽 동학농민혁명기념관으로 전락할 우려가 큰 실정이다.
도는 이에 따라 올해 30억원의 교부세와 13억원의 도비 등 50여억원을 들여 오는 10월 말께 1단계 사업을 끝낸 뒤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나마 기대를 걸고 있는 것은 현재 국회에 계류중에 있는 동학관련 지원법안이 통과될 경우 2단계 사업 추진 가능성이 높다는 것.
전북도측은 1단계 사업만 마무리돼도 기념관 운영에는 별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라고 밝히고 "국회에 계류중인 동학관련 지원법안이 통과될 경우 2단계 사업도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보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