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월 28일부로 공무원 구조조정 시한이 끝남에 따라 그동안 채용하지 못한 하급직 공무원의 신규채용이 원활할 것으로 보여 정읍시청내 직급별 불균형이 해소될 전망된다.
특히 국민의 정부에서 중단됐던 지방공무원의 표준정원제가 시행돼 표준정원내에서 자치단체장이 허용 범위내에서 조직과 공무원의 수를 조정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공무원 표준정원제는 각 자치단체의 실정을 감안해 적정 공무원 수를 선정해 상한선을 규정해주는 제도이다.
따라서 표준정원제가 실시될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정읍시 역시 인구와 면적,도로의 연장길이,일반회계 등을 기초로 공무원 수 산출 산식(도농 복합시 공무원수=0.00076364×인구수)+(8.4818×읍면동수)+(66.912×구의수)+(0.51821×면적)+0.0014407×일반회계 총결산액)+ci(427.85756)에 따라 적정 공무원 수를 규정하고 정읍시장이 재량으로 공무원 수를 정해 운영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표준정원제가 시행될 경우 지난 수년간 구조조정과 신규채용 억제로 활력을 잃었던 정읍시 등 자치단체 조직에 활력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구조조정이후 얼마나 많은 공무원이 감축됐길래 이처럼 아우성일까.
구조조정전 정읍시 공무원 정원은 1천 300명에 달했지만 구조조정 시한이 거의 끝나가는 1월 8일 현재 정읍시 정원은 1천 22명으로 감축됐다.
정원 면으로만 봐도 278명이 감축했으며 현원은 이보다도 16명이나 적은 1천 6명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감축규모는 일반직에 한한 것이며 250여명에 달하는 일용직의 감축인원까지 합하면 무주군청 공무원 숫자가 줄었다는 것이 정읍시측의 분석이다.
이와 함께 민선 3기를 맞아 대대적인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가 실시되자 인사부서에 인력난을 해소해달라는 부서의 의견이 수십건이나 접수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무원들은 민선 3기 출범이후 기대심리가 높은데다 일부 새로운 업무까지 추가된 상황이지만 인력은 대폭 줄어 난감하다는 입장.
정읍시 총무과 김용진 인사교육담당은 "조직개편 이후 각 부서마다 4-5명씩 부족한 인력을 해소해달라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며 "올 2월말로 구조조정 시한이 끝나고 표준정원제가 부활될 경우 인력부족에 따른 문제가 어느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