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이란 ?

생애 전환기에 해당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현재의 질병발견위주의 선별적 건강검진체계를 개인별 건강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비만ㆍ절주ㆍ흡연 등) 평가 및 개선 처방(lifescripts)까지 포괄하는 예방서비스 체계로 전환하여 국민건강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정부의 보건복지분야 중점과제로 2007년도 시행된 새로운 건강검진 제도이다.

□대상 및 실시 기간은 ?

대상은 만 40세(68년생), 만 66세(42년생)에 해당된다.
╺ 사무직, 비사무직 구분이 없으며, 전년도에 건강검진을 받은 분도 모두 해당된다.
실시기간은 일반건강검진과 달리 3월부터 생애전환기 검진표가 대상자에게 송부되었으며 기간은 2008. 12. 31일까지 실시된다.

□일반건강검진과는 무엇이 다른가?

비용은 전액 공단에서 부담하므로 본인부담은 전혀 없다.
╺ 특정암 검사 비용 본인부담 20%도 생애전환기 대상은 공단에서 부담한다.
1차 건강진단을 마친 후 모든 수검자는 검사결과 등 2차 사후상담을 전문의사에게 상담 받게 된다.
☞ 다만,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일반건강검진과 동일하게 건강보험법 제47조에 의하여 시행되므로 산·안법 제43조(사업주의 근로자 일반건강진단 실시의무)의 적용을 받는다.

□건강진단 항목은 ?

생활습관 관련 질환 중심으로 건강검진 1, 2차 항목 통합·조정 건강위험평가 검진결과 사후상담생활습관 평가 및 개선처방 등이 실시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