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과 소록도 둘러보며 관심 키워




개방형자율학교인 정읍고등학교(교장 소찬영)는 지난달 18일과 19일 1박 2일 일정으로 2008 남도 문학기행에 나섰다.
정읍고 문학기행은 개방형자율학교로 개교한 작년부터 시작한 행사로 교사들이 준비한 방학 중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기행은 이청준 작가의 고향 장흥과 그의 소설 '당신들의 천국'의 배경인 소록도를 주제로 희망학생 32명과 교사 3명이 문학기행을 다녀왔다.
문학기행에 나선 학생과 교사들은 문인이 많이 나기로 유명한 장흥을 찾아 이청준 작가의 작품 배경이 된 고향 마을을 찾았다.
장흥에 도착한 학생들은 천관산 문학공원에서 시 엽서쓰기 시간을 가졌으며, 자신에게 편지를 쓰기도 했다.작가의 소설이 영화로 제작된 '천년학'의 촬영지도 둘러본 학생들은 '당신들의 천국'이라는 소설의 배경이 된 소록도를 방문하여 작품에 등장하는 한센병 환자들의 감금실, 수탄장 등의 현장을 둘러봤다.
학생들은 “이번 문학기행을 통해 작품속의 배경이 된 곳을 직접 찾아가 봄으로써 문학이라는 것이 죽어있는 것이 아닌 우리의 삶이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며 “좀더 많은 학생들이 문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이준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