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난해 보다 3배 많은 1억1천여만원의 소득 창출



정보화마을 운영사업이 농가소득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읍시에 따르면 내장을 비롯한 3개 정보화마을의 올 한해 전자상거래 실적이 11월말 현재 1억1천여만원으로 지난해에 4천여만원에 비해 3배나 높은 수익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실적외에도 추석 직거래장터, 산내 구절초축제, 내장산 단풍축제 등 직판행사를 통해서도 3천여만원 상당의 농특산물을 판매했다.
내장산정보화마을은 지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 전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오픈마켓에 마을 대표상품인 ‘떡’을 입점시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전국 정보화마을 최초로 승마체험 프로그램을 발굴 운영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림은 경주마를 비롯한 실내승마장, 대규모 초지 등을 갖추고 있는 경주마 목장인 ‘웨스턴캠프’에서 운영중이다.
웨스턴캠프는 건축시설과 실내장식이 특이한 유럽형 펜션과 레스토랑도 갖춰져 있어 가족이나 연인들이 숙식을 하며 쉬어갈 수 있는 전원형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옥정호 청정마을은 산내 구절초축제 등을 통해 지역 특산품 홍보 및 직거래장터를 운영하고 특산물인 노랑고구마 캐기, 구절초 채취 등 다양한 농산물을 직접 수확하는 행사를 개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한편 이들 정보화마을은 주민들에게 지속적인 정보화교육을 실시하여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정보화마인드를 향상시키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방학기간중 자격증 특강반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주민들은 “농촌지역 주민들의 고령화와 재정운영상 어려움이 있었으나 위원장을 비롯한 프로그램관리자, 주민들이 적극 참여함으로써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체험상품 발굴 등을 통해 소득제고를 꾀하고 있다”며 “각 홈페이지를 통한 지역축제와 주변 관광지를 소개함으로써 도농간 교류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관계자는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행정지원을 통해 우수 정보화마을로 육성하고, 도농간 정보격차 해소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저작권자 © 정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